은퇴 준비를 제대로 못한 4050세대가 10명 중 6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10명 중 8명은 현재 소득이 낮아서 은퇴 준비에 나서지 못하고 있으며, 10명 중 4명은 집값 부담에 은퇴 준비를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뜩이나 소득은 적으너데 주택 마련에 따른 부채 증가로 인해 노후에는 신경 쓸 겨를이 없다는 것인데요. 보험연구원이 공개한 2020/2021 보험소비자 행태조사(전국 25-55세 성인남녀 8000명 대상 설문)에 따르면 경제적 측면의 노후 준비 정도를 묻는 질문에 부정적 응답이 전체의 56.5%에 달했습니다. 잘 준비하지 못하고 있음이 46.9%로 가장 많았고, 전혀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도 9.7%로 조사됐습니다. 은퇴시기에 근접한 50대와 40대의 부정적 응답도 각각55.4%와 58.5%로 다른 세대보다 낫지 않았습니다. 은퇴가 가까워졌지만 정작 은퇴 준비는 못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코로나19이후 노후 준비에 대한 여력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구원이 같은 주제로 설문조사를 벌인 2018년에는 노후 준비를 하고 있다는 긍정적 응답이 54.1%로 부정적 응답 45.9%보다 많았습니다. 불과 3년 사이에 역전된 것입니다. 노후준비를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로는 67.6%가 "현재 소득이 적어서"를 꼽았습니다. 응답자의 12.8%는 전세나 내집마련 대출 부담을 꼽았습니다.
2순위 응답까지 더하면 소득이 적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80.8%였고 집값 부담 때문이라는 응답자는 43.8%였습니다. 은퇴 후 주된 소득원은 80.4%가 국민연금을 59.2%가 예적금 및 저축보험을 꼽아 순위가 가장 높았습니다. 최근에는 집값이 고점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주택연금 가입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높은 가격으로 좀 더 일찍 오랫동안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 가입을 서두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담보로 평생 혹은 일정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는 국가가 보증하는 역모기지론입니다. 주택금융공사가 보증을 서고 은행이 대출을 일으켜 가입자에게 연금을 제공합니다. 가입 당시 책정된 연금액이 평생 이어지기 때문에 연금 가입 이후 보유 중인 주택가격이 하락한다면 가입자에게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연금론 신청시 기대출 상환지원이 가능한 KB국민은행 KB내집연금 연계대출 상품의 자격, 한도, 금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국민은행 KB내집연금 연계대출
국민은행 KB내집연금 연계대출은 "KB골든 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주담대전환형)"으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전환하는 고객 중 상환자금이 부족한 고객을 지원하는 대출상품으로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대출신청자격, 대출한도
▶ 대출신청자격
-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주담대전환형)」을 신청하고 해당 대출만으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전액상환하기에는 자금이 부족하여 추가 대출이 필요한 고객
* 서울보증보험(주)의 개인금융신용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
▶ 대출한도
- 서울보증보험(주)의 보증한도 이내에서 최대 1천만원까지
* 최종 대출가능금액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한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 보증서 상의 주택가격 및 월지급금(연금)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금리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기간 : 최저 1년 ~ 최장 10년 이내 연 단위(거치기간 없음)
☞ 대출기간 선택시 대출만기일은 고객 연령 만 85세 이내에서 가능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월단위 월계산)
☞ 매월 분할상환 원리금은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의 월지급금(연금)의 80% 이내
▶ 대출금리
- 금리는 2019년 1월 3일 현재, 신용등급 3등급 기준, 대출기간 5년이상 기준금리 연 1.96%, 적용금리 연 3.77% 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연체이자(지연배상금), 필요서류
▶중도상환수수료 : 면제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연체이자율 : 최고 연 15% (차주별 대출이자율 + 연체가산이자율)
※ 단, 대출이자율이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대출이자율 + 연 2.0%
☞ 연체가산이자율은 연3%를 적용합니다.
▶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제한사항, 부대비용
▶ 제한사항
- 약정납일일 변경 불가
☞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의 월지급금(연금)지급일을 변경하시는 경우에는 변경된 지급일의 월지급금(연금)에서 「KB내집연금 연계대출」의 원리금을 우선 차감하여 상환 후 차액을 지급해 드립니다.
▶ 부대비용
(1) 인지세가 발생되며 대출금액에 따라서 대출신청인과 은행에서 각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2) 보증(보험)료
- 서울보증보험 보험료는 은행이 부담
※ 대출 이용 주 또는 상환시 고객이 부담해양 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유의사항
- 매월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주담대전환형) 월지급금(연금)에서 KB내집연금 연계대출의 원리금을 우선 차감하여 상환 후 차액을 지급해 드립니다.
- KB골든라이프 공사주택연금론의 월지급금(연금)이 미지급 되는 경우 KB내집연금 연계대출 신청시 지정한 고객님의 자동이체 연결계좌에서 출금하여 원리금 상환이 이뤄집니다.
- 약정납입일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대출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1개월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운(리)금의 납입을 2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대출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 대출신청인이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대출취급이 부적격한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스마트상담부(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전월세 대출 관련 글
지금까지 KB국민은행 KB내집연금 연계대출 상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