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빌라 주택담보대출(주담대) 한도, 금리, 상환방법, 필요서류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며 거래절벽이 심화된 가운데 아파트를 제외한 비아파트 거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치솟은 아파트값에 대출문턱도 높아지며 비교적 저렴한 빌라로 시선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6일 서울 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11월 서울 빌라(다세대, 연립주택) 매매건수는 2285건입니다. 다세대, 연립주택, 아파트를 합한 주택 매매건수 3052건의 75%에 달합니다. 등록 신고기한이 30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거래량 자체가 변동될 수 있으나, 빌라 매매가 늘어나는 추세는 바뀌기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올해 내내 아파트보다 빌라 비중이 높은 현상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 1월 50%대를 유지하던 서울시 월별 빌라 매매비중은 오름세를 보이며 지난 9월 61%, 10월 64%로 비중이 늘어났습니다. 통상적으로 아파트 거래가 빌라 거래를 넘어섰지만, 올해는 거래량 역전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 빌라 매매 거래량은 올 들어 11개월 연속 아파트 거래량을 앞질렀습니다.

 

 

특히 11월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767건으로 월별 거래량이 1000건 이하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18년 1월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11월 6365건과 비교해 봐도 약 25분의 1수준으로 급격하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아파트보다 거래량이 늘어나며 빌라 매매가격도 상승세입니다.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가격 동향 시계열 통계자료를 보면 서울 연립주택 매매가격지수는 올 1월 110.9에서 지난달 118.8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급등한 아파트 가격 부담감과 대출제한에 따라 매매수요가 비아파트로 계속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정부가 시장에 가역한 공급 신호를 내보내곤 하지만, 정부의 공급 대책에 대한 불신이 빌라 매매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수요층 10명 중 6명은 내년에 주택구입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입 방식을 묻는 질문에 기존 아파트(37.7%)를 매입할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신규아파트 청약 32.7%, 연립, 빌라 10.2%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8.9%, 단독주택 5.4%, 오피스텔 청약, 매입 3.6%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와 여러 시중은행에서는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주택구입자금이나 전월세자금을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은행 빌라를 담보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KB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한도, 금리, 상환방법, 필요서류,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B국민은행 KB 주택담보대출

KB국민은행 KB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대상주택, 대출한도

▶ 대출자격

- 주택을 담보로 대출 신청하는 고객

(주택구입/ 신축/ 경락주택 구입자금대출 및 통장자동대출 포함)

 

▶ 대출대상주택 

- 주택

(복합용도의 건물인 경우에는 주거전용면적이 건물전용면적의 1/2이상 이어야 함)

 

▶대출한도

- 담보조사가격 및 소득금액, 담보물건지 지역 등에 따른 대출가능 금액 이내

( 통장 자동대출은 최고 3억원 이내 )

대출기간 및 상환 방법

▶ 대출기간

(1) 일시상환(통장자동대출 포함) : 최저 1년 이상 최장 5년 이내(통장자동대출을 1년)

(2) 분할상환(원금균등, 원리금균등, 고객원금지정, 할부금 고정) : 최저 1년 이상 최장 35년 이내
단, 할부금고정 분할상환 방식은 최장 10년 이내
(3)혼합상환(일시상환+분할상환) : 최저 1년 이상 최장 20년 이내
*상환조건에 따라 최저 대출기간은 금리변동주기 이상, 혼합금리대출은 10년 이상으로 운용
▶ 거치기간
- 총 대출기간의 30% 범위 내에서 최장 3년 이내
단, 「여신심사 선진화를 위한 모범규준」에서 정한 경우에는 비거치 또는 거치기간 1년으로 운용

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 연체이자율

 

- 적용금리는 변동금리와 혼합금리 중에서 선택하게 되며, 주택담보(아파트 포함, 전액유담보), 주택자금, 비거치식분할상환, 대출기간30년, 신용등급 3등급기준으로 산출한 금리입니다.

 

▶ KB주택담보대출 변동(주택구입자금)

▶ KB주택담보대출 혼합(주택구입자금)

 

- 혼합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가능

가산금리 : 고객별 가산금리는 신용등급 및 담보물건 등에 따라 차등적용 됩니다.

우대금리 : 최고 연 1.20% 우대

☞ 실적 연동 우대 : 최고 연 0.9%p
ㅇ 신용카드 이용실적 우대 : 연 0.3%p
- KB국민은행으로 결제계좌가 지정된 KB국민카드(신용) 이용시
ㅇ 자동이체 실적우대 : 연 0.1%p
- 아파트관리비,지로,금융결제원CMS,펌뱅킹 자동이체 3건 이상 이체서
ㅇ 급여(연금)이체 관련 실적 우대 : 연 0.3%p
- 은행에 급여(연금)이체 계약이 등록되어 급여(연금)이체 실적이 확인되거나 급여(연금)이체일자를 지정한 일자에 50만원 이상 급여(연금)이체 실적이 확인되는 경우
ㅇ 예금 관련 실적우대 : 연 0.1%p
- 잔액30만원 이상 적립식예금 계좌 보유시
ㅇ 전자금융 관련 실적 우대 : 연 0.1%p
- KB스타뱅킹 이용시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 : 연 0.2%p

☞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장애인 우대 : 연 0.1%p

▶ 중도상환수수료

-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1.2%) x 잔존일수 ÷ 대출기간 (당초 대출일로부터 최장 3년까지 부과)

☞ 금리변동주기 또는 고정금리기간이 3년 이상이거나 금리변동주기와 대출기간(기한연장의 경우 연장기간)이 동일한 경우 수수료율(1.4%) 적용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연체이자율 : 최고 연 15% (차주별 대출이자율 + 연체가산이자율)

※ 단, 대출이자율이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대출이자율 + 연 2.0%

☞ 연체가산이자율은 연 3%를 적용합니다.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토지 및 건물 등기권리증

▶ 인감증명서(인감도장 포함) 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최근 3개월이내 발급분)

▶ 주민등록등본 및 대상물건지 소재 전입세대 열람내역(동거인 포함)(최근 1개월이내 발급분)

▶ 재직 및 소득증빙서류

▶ 기타 추가 필요서류(매매계약서, 규제지역 소재 주택담보대출 신청시 준비서류 등)

유의사항

 수입인지대금은 각 50%씩 고객과 은행이 부담하며, 근저당권설정비용 중 설정등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등록면허세, 지방세, 등기신청수수료 및 법무사수수료)은 은행이 부담하고 국민주택채권매입비 및 감액/말소등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고객이 부담합니다.
 금리재산정주기가 도래하거나 대출금을 기한연장하는 경우에는 기준금리 변동, 우대금리 제공조건 충족여부, 신용등급 변화 등에 따라 금리가 하락 또는 상승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인이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대출취급이 부적격한 경우[신용도 판단 정보 등록자(신용회복지원 또는 배드뱅크 포함), 연체대출금 보유, 신용등급 낮음 등]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약정납일입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대출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2개월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원(리)금의 납입을 3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대출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시 계약만기 전에 모든 원리금의 변제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스마트상담부(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전월세 보증금 대출 관련 글

└ 주거급여 수급자 우리은행 월세대출
└ KB국민은행 목돈 안드는 행복 주택전세자금 대출
└  KB국민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 아낌e보금자리론
└  KB국민은행 임대주택 입주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  KB국민은행 HUG 전세보증금 안심대출
└ KB국민은행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 KB국민은행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KB 국민은행 다둥이 전세자금대출
└ KB국민은행 신혼부부 및 예비부부 전세자금대출
└  NH농협은행 정책서민금융이용자 전세특례보증 대출
└  NH농협은행 모바일전세대출
└  NH농협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 안심대출
└ KB국민은행 신용회복위원회 전세자금대출
└ Sh 수협 전세금안심대출(HUG)

 

지금까지 KB국민은행 빌라(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