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사잇돌 중금리대출 자격, 한도, 금리, 상환방법, 필요서류

올해들어 시중은행의 대출금리는 이미 1%포인트 안팎으로 뛰었습니다. 4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혼합형, 3.85~5.19%)는 25일 기준 5%선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말보다 최저금리는 1.16%포인트 뛰었고, 최고금리는 0.99%포인트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2.52~4.054%에서 3.58~4.954%로 급등했습니다. 신용대출(1등급, 1년만기) 금리(연 3.4~4.63%)는 11개월만에 0.7~0.8%포인트 올랐습니다. 대출금리가 오르면 가계의 연간 이자 부담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9월 "금융안정 상황"보고서에서 기준금리가 8월 0.25% 인상에 이어 연내 추가로 0.25%포인트 더 오르면 가계의 연간 이자 부담은 지난해 말보다 5조8000억원 늘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대출자 1인당 연이자 부담도 지난해 말 271만원에서 301만원으로 30만원 불어납니다. 대출금리가 오르면 경제의 가장 약한 고리인 자영업자도 영향을 받습니다. 한은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약 70% 수준으로 지난 8월 기준금리 인상 직후 시중은행 개인사업자 대출금리가 3개월 동안 1%포인트 가까이 올랐습니다.

 

 

지난 15일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잔액도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인 297조53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만 23조5181억원 증가했고, 코로나19이전인 2019년 말 239조4193억원과 비교하면 무려 58조 1141억원이 불었습니다. 경제학 교수는 "최근 젊은층이 주택, 주식 등 자산시장에 뛰어들면서 과도하게 빚 규모를 늘려 왔다'며 "대출금리가 오르면 저소득, 저신용자 등 취약계층은 물론 젊은층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향후 이자부담이 커지면 대출자들의 소비가 줄어드는 등 경기가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와 시중은행에서는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어서 고금리대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을 대상으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 사잇돌 중금리대출 상품의 자격, 한도, 금리, 상환방법,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국민은행 KB 사잇돌 중금리대출

 

KB국민은행 사잇돌 중금리대출은 고금리와 저금리 사이의 공백을 채워 서민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중금리대출 상품으로 납입지연 없이 성실히 상환하시는 고객님께 매년 0.3%씩 금리인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자격, 대출한도 

▶ 대출자격

- 서울보증보험(주)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공적연금소득자 중 아래 기준을 충족하고 증빙서류 제출이 가능한 개인고객

 

구분 재직기준 소득기준
급여소득자 현직장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연소득 1천 5백만원 이상
사업소득자 현 사업영위기간 6개월 이상 연소득 1천만원 이상
공적연금 소득자주) 연금수령 1회 이상

주) 공적연금 :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 대출한도

- 최대 2천만원 이내

※ 서울보증보험(주)의 보증가능금액 이내에서 가능

대출기간, 상환방식, 대출금리,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기간 : 12개월 이상 ~ 60개월 이내 (월단위 신청 가능)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거치기간 없음)

▶ 대출금리

- 최저 연 6.31 ~ 6.91% (대출기간 5년 이상, 신용등급 3등급 기준) 

 

※ 우대금리 : 최고 연 0.6% 우대

① KB새희망홀씨 Ⅱ 성실상환 우대금리 : 연 0.5%

② 계좌통합조회 등의 고객 우대금리 : 연 0.1%

 

- KB사잇돌 중금리대출 성실상환 고객 금리 인하 : 대출신규 후 매1년마다 금리산정기간(12개월)동안 납입지연일수가 없는 고객은 연 0.3%씩 금리가 추가 인하되어 적용됩니다.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연체이자율 : 최고 연 15% (처주별 대출이자율 + 연체가산이자율)

※ 단, 대출이자율이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대출이자율 + 연 2.0%

☞ 연체가산이자율은 연 3%를 적용합니다.

중도상환해약금, 담보, 필요서류, 유의사항

 

▶ 중도상환해약금 : 면제

 

▶ 담보 : 무보증 신용, 서울보증보험(주)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

 

▶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재직 및 소득증빙서류(대출실행일 기준 1개월 이내 발급분)

  • 급여소득자 :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증빙서류
  • 사업소득자 : 사업자등록증, 사업소득 증빙서류
  • 연금소득자 : 연금수급권자 확인서(또는 증명서), 연금수령통장(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 기타 필요서류

 

▶ 유의사항

  • 만기일 경과 후 대출금액을 전액 상환하지 않거나 기한연장하지 않은 경우,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에 따라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잔액에 대한 지연배상금이 부과됩니다.
  • 금리재산정주기가 도래하거나 대출금을 기한연장하는 경우에는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금리가 하락 또는 상승될 수 있습니다. 
  • 대출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으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취급 후 일정 기간 납부해야 할 원리금이 연체될 경우, 계약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에 모든 원리금을 변제해야 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 직원 또는 스마트 상담부(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지원 상품 관련글

└ 서민금융상품 NH농협 새희망홀씨II 대출
└ 씨티은행 새희망 홀씨 대출
└ 우리은행 서민 대출(사잇돌 중금리, 새희망홀씨2)
└  우리은행 서민 대출상품(햇살론17,징검다리론, 사잇돌 중금리, 새희망홀씨2)
└ 저신용자들을 위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IBK기업은행 새희망홀씨Ⅱ
└ 우리은행 정부지원 서민금융 대출 새희망홀씨
└ KB국민은행 신용회복위원회 전세자금대출
└ 서민금융진흥원 생계 주거자금 -햇살론(근로자) 대출
└ IBK기업은행 i-ONE 근로자생활안정자금대출
└ 서민금융지원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 햇살론 생계자금 , 교육비 지원 대출

지금까지 KB국민은행 KB 사잇돌 중금리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