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임대주택,아파트 중도금(집단)대출 한도, 상환방법

KB부동산 리브온 월간주택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 1~8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13.85%를 기록했습니다. 이미 작년 한 해 상승률(9.65%)을 넘겼습니다. 이처럼 매매가격은 오르고 전세공급은 줄면서 상대적으로 접근이 쉬운 민간임대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경기 평택시 안중읍에 있는 '안중역 지엔하임스테이'는 834가구 모집에 23만명이 몰려 민간 임대아파트 청약접수 사상 최고인 286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지난달 초 롯데건설이 장기임대 형태로 공급한 '용인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엘' 역시 715가구 모집에 16만2683명이 몰려 평균 227대의 1의 경쟁률로 마감했습니다. 민간 임대아파트 열풍은 임차인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민간 임대는 청약통장 유무나 당첨이력과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가구 구성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소 임대 보장기간이 대부분 8~10년이며 임대료 상승률도 5%이내로 제한돼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합니다. 취득세와 재산세 부담이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민간 임대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권이 주어지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상당수 단지는 임대 의무기간 종료 후 임대인에게 분양받을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새 아파트에 거주하면서도 임대이기에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잇어 언제든 내집마련을 위한 청약을 계속 시도해볼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민간 임대아파트 신규 공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간 임대아파트 선택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우선 분양가 산정 기준이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으면 향후 분양 전환시 사업자인 건설사가 원하는 대로 분양가를 올릴 우려가 있습니다. 또 모든 아파트가 100%분양 전환되지 않고 일부 가구는 임대만 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업주체에 따라 분양전환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모집 공고를 잘 보는 등 계약전에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임대주택중도금대출 상품의 자격, 한도, 금리, 상환방법,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국민은행 임대주택 중도금대출

 

KB국민은행 임대주택중도금대출은 입주자 모집공고문상 10년이내 분양전환이 가능한 임대아파트 분양자에 대한 중도금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신청자격, 대출한도, 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신청자격

-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에 대하여 임대분양계약을 체결한 고객

(총 임대분양대금 의 5%이상 계약금액 전액을 납부한 고객) 

 

▶ 대출한도

- 소요자금 이내

 

▶ 대출기간

- 거치기간 포함하여 14년이내에서 사업장별 승인사항을 따름
(분양전환일 + 6개월 이내)

 

▶ 상환방법

- 사업자별 승인사항에 따라 원금일시상환 또는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분할상환 

 

대출대상주택, 대출금리, 조기상환수수료

▶ 대출대상주택

- 은행의 집단대출 승인을 받은 20호 이상 사업장의 공동주택

 

▶ 대출금리

- 사업장별 승인사항에 따름

(세부사항은 사업장별 별도 확인)

 

▶ 조기상환수수료

- 사업장별 승인사항에 따름

(세부사항은 사업장별 별도 확인)

 

담보,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담보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 및 서울보증보험 모기지보험(MCI) 또는 사업시행자 및 시공회사 연대입보, 대출협약서 등 사업장별 승인사항에 따르게 됩니다.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연체이자율 : 최고 15% (차주별 대출이자율 + 연체가산이자율)

※ 단, 대출이자율이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대출이자율 + 2.0%

☞ 연체가산이자율은 연 3%를 적용합니다.

 

제출서류

  •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주민등록표등본
  • 분양계약서 및 계약금(또는 중도금) 납입 영수증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는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확인서
  • 기타 필요서류

 

 

부대비용

 대출시 인지세가 발생되며 각 50%씩 대출자와 은행이 부담하게 됩니다.

- 인지세 : 인지세법에 의해 대출약정 체결을 할 때 납부하는 세금으로 대출금액에 따라 세액이 차등 적용되며, 각 50%씩 고객과 은행이 부담


대출 이용 중 또는 상환 시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저당권 감액 시 감액비용은 고객이 부담
   ☞ 근저당권 말소 시 말소비용은 고객이 부담

 

▶ 담보취득비용 - (근저당권 설정시) 국민주택채권매입 관련 할인비용은 대출자가 부담. 다만, 정확한 비용은 대출 실행일에 확정

 

▶ 보증(보험)료
-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 이용시 보증료는 대출자가 부담
- 서울보증보험 모기지보험(MCI) 이용시 보험료는 은행이 부담
대출 이용 중 또는 상환 시 대출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저당권 감액, 말소시) 대출자가 부담

 

유의사항

  • 대출신청인이 신용도판단정보 등록자(신용회복지원 또는 배드뱅크 포함)이거나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일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대출 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으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약정납입일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대출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2개월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원(리)금의 납입을 3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대출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시 계약만기 전에 모든 원리금의 변제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 하락과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임대주택 보증금 대출

└ KB국민은행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 신한은행 공공 임대주택 입주자 전세보증금 대출(주택금융공사)
└ 우리은행 우리전세론 공공주택사업자 임대주택 입주자전용 대출
└ KB국민은행 기초생활수급자(사회적배려 대상자) 정부특례보증 국민임대보증금, 전세자금대출
└ KB국민은행 임대보증금 반환자금 보증대출
└ LH 국민임대, 분양전환임대 주택, 아파트 입주대상, 조건, 청약대상, 분양전환
└ 롯데카드 공공임대주택 전세대출, 입주 보증금 대출
└ 한국투자저축은행 임대아파트 보증금대출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임대주택중도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