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군인연금 협약대출(마이너스통장) 자격, 한도, 금리, 중도상환수수료, 신용점수(등급)

올 1월부터 국민연금,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공적연금 지급액이 2.5% 인상되었습니다.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도 같은 요율로 올랐습니다. 인상된 연금액은 올 12월분까지 적용됩니다. 공적연금은 민간 연금상품과 달리 수급자가 사망할 때까지 받습니다. 수급자 본인이 사망하면 배우자 등 유족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됩니다. 매년 물가 변동률을 반영해 연금지급액을 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가가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매년 연금이 인상된다고 보면 됩니다. 지난해 8월 기준 국민연금 월평균 수급액은 55만2708원이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올해 1월부터는 월평균 1만3817원이 올랐습니다. 10년 이상 20년 미만 가입한 수급자의 평균 연금액은 월177만1470원에서 평균 4만4286원이 올라 월181만5756원이 됩니다.

부양가족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부양가족 연금액도 작년 물가 변동률을 고려해 연간 기준으로 배우자는 6576원이 오른 26만9636원, 자녀, 부모는 4383원이 오른 17만9713원으로 각각 인상되었습니다.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 특수직역 연금도 지난해 물가변동률을 반영해 2.5% 올랐습니다. 코로나19사태 장기화에 이어서 집값 상승, 금리상승, 물가상승까지 자금난으로 힘든 분들이 많습니다. KB국민은행에서는 자금난으로 힘들어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긴급자금이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연금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 군인연금 협약대출상품의 자격, 한도, 금리, 상환방법,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B 군인연금 협약대출 

 

KB 군인연금 협약대출 상품은 군인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한도 및 금리를 우대하는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대출한도,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자격 

- 군인연금법에 의해 매월 당행 계좌로 연금을 수령하며,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고객

 

▶ 대출한도 

- 최대 2억원 이내

  • 일시상환(종합통장자동대출 포함) : 최대 3천만원 이내  
  • 분할 상환 : 최대 2억원 이내
    ※단, 대출한도는 신용평가결과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일시상환(종합통장자동대출 포함) : 1년 (최장 10년까지 기한연장 가능)

- 원금균등/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최저 1년 ~ 최장 5년 이내

※ 대출기간의 30% 범위 내에서 최장 12개월까지 거치기간 운용 가능

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 연체이자율

▶ 대출금리 

- 일시상환방식, 대출기간 2년미만, 신용등급3등급기준 기준금리 연 1.87 ~ 2.36%, 가산금리 연 1.87%, 최저금리 연 2.74 ~ 3.23%, 최고금리 연 3.74 ~ 4.23% 적용합니다.

 

▶ 우대금리 : 최고 연 1.0% 우대

- KB신용카드 이용실적 우대 : 연 0.3%

- 자동이체 실적우대 : 연 0.2%

- 급여(연금)이체 관련 실적 우대 : 연 0.3%

- 예금관련 실적우대 : 연 0.1%

- 전자금융 관련 실적 우대 : 연 0.1%

※ 우대금리는 각 항목의 우대조건 충족여부에 다라 대출신규 3개월 이후 매월 재산정되어 적용됩니다.

 

▶ 최종금리는 기준금리, 신용등급, 대출기간 등에 따라 산출된 가산금리와 우대금리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 0.6% 적용(당초 대출일로부터 최장 3년까지 부과)

☞ 중도상환수수료는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0.6%) X 잔존일수 ÷ 대출기간"

※ 단, 금리변동주기 또는 고정금리기간이 3년 이상이거나 금리변동주기와 대출기간(기한연장의 경우 연장기간)이 동일한 경우 수수료율 0.7% 적용

☞ 종합통장자동대출의 경우 제외

 

▶ 연체이자율 : 최고 연 15% (차주별 대출이자율 +연체가산이자율)

※ 단, 대출이자율이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대출이자율 + 연 2.0%

☞ 연체가산이자율은 연3%를 적용하게 됩니다.

대출기한연장

▶ 일시상환방식 대출의 기한연장

- 대출만기일 1개월 이전부터 가능하며, 만기일 전까지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필요한 절차(기한연장, 재대출, 대출상환 등)를 진행하셔야 대출금에 대한 연체이자 발생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단, 은행이 정한 기준에 따라 자동기한연장 대상으로 선정 시 자동기한연장에 대해 동의하는 경우 자동기한연장 처리됩니다. 자동기한연장의 동의는 인터넷뱅킹, 콜센터, 영업점을 통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 분할상환을 선택한 경우 기한연장은 불가합니다.

필요서류, 유의사항

 

▶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카드형) 연금증서 또는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 연금수령통장 또는 금융기관 거래내역서(필요시)

 

▶ 유의사항

- 금리재산정주기 도래 또는 기한연장시 거래실적에 따른 우대금리 조건 충족여부, 신용등급 변화 등에 따라 금리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대출신청인이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대출취급이 부적격한 경우 [신용도 판단정보 등록자(신용회복지원 또는 배드뱅크 포함), 연체대출금 보유, 신용등급 낮음 등]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대출 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으며, 만기일 경과 후 대출금액을 전액 상환하지 않거나 기한 연장하지 않은 경우,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에 따라 기한이익이 상실되어 대출잔액에 대한 지연배상금이 부과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스마트상담부(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군인, 군무원 대출  관련글

└  신한은행 쏠편한 군인 대출
└  우리은행 우리 군인연금 평생안심통장(압류방지) 
└  하나은행 군인 - 간부전세자금대출 
└  NH농협 e군인대출 
└  KB국민은행 KB군인든든 신용대출 
└  KB국민은행 직업군인, 군무원 든든신용대출 
└  KB국민은행 나라사랑적금(직업군인용)

 

지금까지 KB국민은행 군인연금 협약대출상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