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오일 효능, 부작용

오랜 세월 인류의 건강에 기여해온 코코넛은 '천상의 나무'로 불릴 정도로 인간에게 큰 도움을 준 선물같은 존재인데요. 스페인 사람들이 코코(원숭이 얼굴을 말함)부르는 것에서 유래된 코코넛은 특히 해외에서 유명한데 미란다커의 몸매 유지 비결이 코코넛오일을 하루 4티스폰 먹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안젤리나 졸리는 코코넛 오일을 매일 아침 식사에 시리얼에 넣는다고 하면, 기네스펠트로는 목욕 후 버진 코코넛오일을 몸에 바른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코코넛오일은 우리 몸에 나쁜 장쇄지방산이 아니고 길이가 짧은 중쇄지방산으로 장쇄지방산과 다르게 간에 빠르게 흡수되며 분해되기 때문에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지방으로 합성되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인도에서는 코코넛오일의 라우르산 성분을 전통 약제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라우르산은 유해 미생물과 박테리아를 물리쳐줄 뿐만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혀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코코넛오일효능, 부작용 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1. 면역력 향상



코코넛오일에는 라우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모유 성분 중 하나인데 면역력 향상과 각종 바이러스 , 박테리아, 세균등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유의 라우르산 함량이 6%인데 코코넛 오일의 함량은 50%로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높은편으로 코코넛오일을 먹거나, 발라주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암 예방



코코넛오일은 대장암, 피부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좋은데 특히 간염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의 중쇄지방산이 항바이러스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의한 암 발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라우르산 모노글리세라이드 형태의 지방산이 백혈구 생산을 도와주며 특히 T세포(나쁜 세포를 잡는 세포)의 생산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개선



코코넛 오일에는 라우르산이 약 50%이상 포함되어 있는 중쇄지방산으로, 이 라우르산성분이 체내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지혈증, 이상 지지혈증에도 도움을 주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코코넛오일을 식전에 먹어주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밥을 덜 먹을 수 있는데요. 또한 코코넛오일의 중쇄 지방이 간에서 연소가 빠르게 진행되어 에너지를 많이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신진대사율을 높여주고, 또한 기존 좋지 않은 장쇄지방산을 태워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5. 뇌기능 개선



코코넛오일의 중쇄지방산이 뇌의 에너지원이 되는데 포도당과 유사한 성분인 케톤 생산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은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줄뿐만 아니라 손상된 뇌세포를 복원시켜주어 알츠하이머, 치매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갑상선 기능 개선



긴 사슬의 장쇄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 세포 내에서 더 많이 산패되거나 산화되어, 결국 지방으로 축적되고 갑상선호르몬을 T3로 과도하게 변화시켜서 체내 불균형을 초래하여 갑상성 기능을 떨어뜨리게 되는데요. 코코넛오일의 짧은 길이 중쇄지방산은 쉽게 분해되어 신체 산화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영양공급



코코넛오일은 체내에 신속하게 흡수되어 바로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갑작스럽게 체력이 달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다른 음식과 같이 섭취해주면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 흡수를 도와주어 쉽게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코코넛 오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코코넛오일을 피부에 바르게 되면 초기에는 명현현상으로 피부 트러블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코넛오일이 대사량을 높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지만, 식단조절없이 과다섭취하는 경우 살이 더 찔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