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자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신청 홈페이지, 햇살론, 햇살론15, 신용평점(등급)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를 알고 계신가요?

 

연체는 생각해보면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발생될 수 있는데요.

 

크게 보면 신용대출, 담보대출 후 원금과 이자를 매월 상환하지 못하거나, 신용카드 결제일에 카드대금이 결제되지 못하는 경우 발생됩니다. 뿐만아니라 매달 꼬박꼬박 내야하는 각종 세금, 공과금, 통신료을 납부하지 못해서도 연체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하게 연체가 발생되어 신용불량자로 순식간에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만, 연체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결제 또는 지급가능한 돈이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연체가 발생되고 연체자로 되는 순간부터는 금융권 대출이 더욱더 힘들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신용등급를 확인하고 싶은 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련 글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체자가 된 경우 어떻게 연체자로 부터 탈출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체자 정비지원 서민출

연체자?

연체자는 단기와 장기연체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단기 연체자는 30만원 이상 30일이상 연체를 하게 되는 경우이며, 장기연체자는 1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때 단기연체자인 경우 해결이 비교적 쉽게 되지만 장기연체자의 경우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는데요.


단기연체자는 과거에는 10만원 이상이어도 연체자로 판정 되었지만, 최근에는 30만원으로 기준이 완화되었지만, 단기연체자로 등록 되어도 급력한 신용점수가 하락이 발생되므로 단기 연체도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장기연체자는 단기연체자 상태보다 신용점수의 하락폭이 더 큰데, 일반적으로 신용불량자가 장기연체자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과거 신용등급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신용등급이 10등급까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이 되면 금융생활에 큰 불이익이 나타나게 됩니다.

▶ 연체기록 보유 기간

단기연체자의 경우 1년 (2건이상 3년)동안 연체기록이 남아있으며, 장기연체자 5년간 기록이 남아 금융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금융기관은 단기 연체 기록을 1년간 보관하며 이 기간동안은 신용점수가 거의 오르지 않게 되며, 장기연체기록은 3년간 보관하게 되는데, 단기 연체기록이라고 하더라도 5년간 2건 이상 있는 경우 이 또한 3년간 금융권에서 공유가 되므로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  현재 연체중인 경우 정부지원 제한 

지금 현재 연체가 발생한 경우라면 대출 가능한 상품이 없는데, 다만 신용회복위원회의 연체전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서 연체자가 되지않도록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데요. 연체자의 경우 연체로 신용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 캐피탈 담보대출, 3금융권 등의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고금리 상품보다는 신용회복 위원회의 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연체는 아니지만 과거의 연체기록이 금융권에 있는 연체자의 경우에는 신용도가 낮긴 하지만 정부지원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 바로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되는 햇살론은 정부지원 상품으로 연체기록이 있는 저신용상태의 연체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 자격조건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등급 하위 20%, 재직기간 1개월 이내
  • 금리 - 연 10.5%이내 , 보증료 1~2% 
  • 대출한도 - 최대 1500만원
  • 대출기간 -  5년이내 

햇살론은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고 단기연체자인경우 이용가능한데, 직장인 햇살론의 경우에는 금리가 10%정도 로 1금융권 중금리 대출수준이며 각 금융권마다 이보다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  햇살론 15 조건 

  • 자격조건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등급 하위 20%
  • 대출금리 - 연 15.9%이내 , 성실상환시 매년 3%감면(3년3%, 5년1.5%) 
  • 대출한도 - 최대 700만원 , 특례보증시 1400만원까지 가능

햇살론15는 성실 상환시 매년 금리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희망홀씨 대출 상품이 있는데, 정부 서민지원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대부분 자격조건이 조금 까다로운 대신에 금리가 다소 저렴한 이점이 있습니다.

 

▶  연체자대출-정부지원-서민대출


만약에 연체기간 30일이 되지 않아 연체자로 등록되기 전이라고 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연체전 채무조정을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아직 연체 30일 이전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연체전 채무조정인 신속채무조정 제도를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게 되면 단기연체정보가 해제되어서 신용회복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빠를 수 있고, 신청서류도 간편합니다.

 

연체자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신청 홈페이지 를 참고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ccrs.or.kr)

서민금융진흥원(https://www.kinfa.or.kr/)

무직자 비상금, 24시간 대출 관련글

여기까지 연체자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신청 홈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