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보증대출 햇살론15(특례보증) 자격, 서민금융진흥원센터 전화번호, 신용점수 하위20%(6등급)

정부가 금리상승기 취약계층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올해 햇살론 대출한도를 한시적으로 500만원 상향키로 했습니다. 일부에선 코로나19 장기화로 햇살론 연체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채무조정 등 가계부채 부담자체를 덜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금리상승기에 대비해 정책서민금융을 10조원으로 확대하고 중금리 대출을 35조원 수준으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정책서민금융은 작년(9조6000억원)보다 1조원, 중금리 대출은 작년(32조원)보다 3억원 늘리겠다는 설명입니다. 정부는 특히 취약계층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햇살론 대출한도를 한시적으로 500만원 상향합니다. 근로자햇살론은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햇살론뱅크는 2000만원에서 2500만원으로 상향하겠다는 설명입니다.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직장인(근로자) 및 자영엄자의 생활자금, 창업자금, 운용자금 등을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저신용, 저소득자의 경우 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렵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2금융권을 이용하기 쉽습니다. 2금융권보다 저렴한 금리로 햇살론을 공급해서 이자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입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업계안팎에서는 일자리 창출 등 근본적인 대책없이 햇살론 한도를 확대하는 것은 미봉책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당장 한도가 늘어 일시적으로 생활유지는 가능하겠지만, 소득이 없어 대출이 상환되지 않을 경우 이들을 다시 신용불량자로 만들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서민금융원에 따르면 햇살론15(17)의 대위 변제율은 작년 상반기 10.2%로 재작년 말(5.6%) 대비 4.6% 증가했습니다. 대위변제율은 대출을 실행한 금융기관이 보증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에 빚을 대신 갚아달라고 요청한 비율인데요. 대위변제율이 10%라는 건 총 100만원을 대출해줬는데 10만원을 갚지 않아 대출보증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갚아주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위변제율은 재작년 말 사상 최대치인 10.5%로 상승한 뒤 작년도 비슷한 수준인 10.3%를 유지중입니다.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소득이 줄어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저신용, 저소득층부터 생활에 어려움이 생겼다는 분석입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고금리 대출이 불가피한 취약계층에게 이런 대책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가장 근본적인 대책을 빚을 안내게 하는 것"이라며 "가계부채는 근본적으로 접근해야지 이렇게 가시만 뽑으면 오히려 곪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와 여러 시중은행에는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 일반은행에서 대출이 불가능한 분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NH농협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보증대출 햇살론15(특례보증) 자격, 한도, 금리, 서민금융진흥원센터 전화번호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NH농협 NH햇살론15

 

NH농협 햇살론15는 고금리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에게 국민행복기금 전액 보증을 통해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해주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입니다.

대출자격, 대출한도

▶ 대출자격

- 대출신청일 현재 3개월 이상 계속 근무 또는 사업을 하고 있고, 아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하는 고객
①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가회사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②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서가 발급되는 고객

 

※ 보증서 발급문의 : 상담센터(Tel. 1397) 및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대출한도

- 최대 7백만원 이내

(서민금융진흥원센터 특례보증 시 최대 1천 4백만원 이내)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련 글

└  신용등급 무료조회
└  신용등급 올리는 법
└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  2021년 신용등급 사라지고 내년부터 신용점수제로 전환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거치기간 없음)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 원금과 이자의 합계금액을 대출기간 동안 균등하게 분할하여 매월 상환하는 방식

 

▶ 특례보증 대출신청시기 -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승인접수증 발급일로부터 30일 이내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

 

▶ 대출금리

- 연 15.9% (은행 대출이자율 연 4.0% + 국민행복기금 보증료율 연 11.9%)
- 연체이자율 : 은행 연체이자율 + 국민행복기금 지연보증료율(위약금율)
(은행) 연체이자율 : 연 7.0% [대출이자율(연 4.0%) + 연체가산이자율(연 3.0%)]
(국민행복기금) 지연보증료율 : 연 3.0%
위약금율 : 연체 이전 보증료율
* 대출 만기일에 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대출에 대한 기한의 이익을 상실한 경우에는 대출잔액에 대해 위약금율 적용

- 성실상환자 보증료율 감면 : 매 1년 단위로 과거 1년간 누적연체일수가 30일 이하인 경우
- 대출기간 3년 : 1년 마다 연 3.0%p
- 대출기간 5년 : 1년 마다 연 1.5%p

※ 보증료율 감면 시점에 해당 계좌가 연체 중인 경우는 제외

 

▶ 중도상환수수료 : 면제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이자, 분할상환금, 분할상환원리금을 기일 내 상환하지 않은 경우 상환하여야 할 금액에 대하여 그 다음날부터 지연배상금이 부과됩니다.
  • 대출기간 만료일에 채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에 의하여 기한의 이익을 상실한 때에는 그 다음날부터 대출금잔액에 대하여 지연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담보, 필요서류

 

▶ 담보 - 국민행복기금 전액보증서 담보

 

▶ 필요서류 

- 재직(사업영위) 및 소득 확인 서류
- 보증승인접수증 또는 문자 확인(국민행복기금 발급)
- 실명확인증표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 전국 35개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에서 특례보증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례보증 취급처 목록 - 지역, 센터명으로 구성
권역 센터명(전국 31개 종합상담센터)
서울 ( 6 )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경기/인천 ( 11 )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 안산, 안양, 김포,
평택, 구리
강원 ( 2 ) 춘천, 원주
대전/충청 ( 3 ) 대전, 천안, 홍성
대구/경북 ( 4 ) 대구, 구미, 포항, 서대구
부산/경남/울산 ( 4 ) 부산, 사상, 울산, 양산
광주/전라 ( 5 ) 광주, 북광주, 군산, 목포, 제주
※ 햇살론15 특례보증 대출업무는 각 센터별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예약은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에 전화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유의사항

  • 신용관리대상정보 등록 및 NH농협은행 대출심사절차에 따라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할부(분할) 상환 대출의 경우 기한연장 대상이 아닙니다.
  • 대출만기일 경과 후 대출금액을 전액 상환하거나 기한연장을 하지 않은 경우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에 따라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잔액에 대한 지연배상금이 부과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연체가 계속되는 경우, 연체기간에 따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신용정보관리규약"에 의거 신용도판단정보 대상자로 등록되어 금융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품 관련 자세한 내용은 고객행복센터 (1661-3000 / 1522-3000 ) 로 문의또는 NH농협 홈페이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고금리대안 안전망,햇살론15

└ 하나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기업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우리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카카오뱅크 국민행복기금 햇살론15 일반특례보증
└ IBK기업은행 정부지원 일반, 특례보증 햇살론15 대출
└  ;KB국민은행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 햇살론15
└ 신한은행 정부지원 서민금융 쏠편한 햇살론 유스(Youth)대출

지금까지 NH농협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보증대출 햇살론15(특례보증)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