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청약(주택종합저축) 예금담보대출 한도, 금리, 상환방법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6%대, 신용대출 금리가 연 5%대 진입을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물가상승과 함께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대출자의 어깨가 무거워질 전망입니다. 한국은행은 집값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지난 14일 기준금리를 연 1.00%에서 연 1.25%로 0.2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지난해 8월 기준금리 인상 이후 6개월 간 총 세번의 금리 인상이 있었으며 이로써 기준금리는 코로나19이전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계부채 관리를 선포하고 강력한 대출 규제를 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가계대출이 잡혔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지난 20일 기준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718조550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말이후 20일만에 9조4978억원이 늘어난 것입니다. 대출 증가세가 꺽이지 않은 것과 달리 은행의 대출금리는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잇습니다.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21일 기준 연 3.710~5.210% 수준입니다. 이는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한 달 새 0.14%포인트 올랐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다음달 코픽스도 지금보다 더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채금리도 덩달아 뛰고 있습니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24일 기준 연 2.112%수준입니다. 지난해 말보다 0.313%포인트 올랐습니다. 물가상승도 차주들의 허리를 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지난해 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2.5%로 2011년(4.0%)이후 10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더구나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등 공공요금 등도 큰 폭으로 오를 전망입니다. 

 

경기둔화와 함게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가계나 기업,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자금난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대출규제가 강화되고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급한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이 예금담보대출이나 보험 약관대출로 몰리고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은 정기적금이나 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 등을 담보로 90~100%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하는데 대출기간은 예적금의 만기일 이내에서 통상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예금이나 적금을 깨지 않고도 가입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필요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급한 자금이 필요한 분들은 예적금 담보대출 및 주택종합저축 담보대출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 KB청약(주택종합저축)담보대출 상품의 한도, 금리, 상환방법,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B국민은행 KB청약(주택종합저축)담보대출

KB청약(주택종합저축)담보대출은 국민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거래하는 고객이 긴급한 가계자금을 필요로 할 경우 청약저축의 중도해지에 따른 손실예방을 위해 납입액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신청자격, 대출한도, 대출기간, 상환방법

▶ 대출신청자격

  • 은행이 인정하는 본인 단독명의의 국민은행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을 담보로 제공하는 자
  • 다음의 경우에는 담보대출을 취급불가

☞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일을 포함하여 2영업일 이내의 담보대출. 다만 재예치 예금 또는 주택청약예금/부금의 지역간 예치금액변경 및 평형변경은 제외

☞ 제3자 명의의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담보대출

☞ 예금잔액증명서 발급계좌에 대한 발급당일 담보대출

 
▶ 대출한도금액
- 당행 담보평가에서 정한 대출가능금액 이내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액의 95% 이내
☞동일인 여신한도 : 제한없음

  (단, 종합통장자동대출은 최고 3억원 이내로 취급, 3억원 초과 취급시 본부승인)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종합통장자동대출 포함)
☞ 당행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담보대출 : 1년 이내
(예금 해지할 때까지 1년 단위로 자동기한연장됩니다.)

대출금리, 중도상환수수료, 담보

▶ 대출금리

- 신규 취급액기준 및 신잔액기준 COFIX변동금리(잔액 COFIX금리는 2019.7.16부터 신규사용중단)

 

▶중도상환수수료 : 적용하지 않음.

 

▶ 담보 :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을 질권취득

※ 담보대출 취급시는 대출금 이자납부 자동이체 등록 필수

인터넷대출 신청시 유의사항, 필요서류

▶인터넷대출 신청시 유의사항

 

신청방법, 시간, 확인절차, 가능금액, 기타
대출신청방법
* 인터넷대출-국민은행 홈페이지,스마트폰-KB스타뱅킹
대출가능금액
* 당행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액의 95% 이내
대출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종합통장자동대출 포함)
대출신청가능시간
*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 24시간(토요일,공휴일 포함)
* 시스템 점검에 따른 거래제한 시간(23:00~00:10)은 대출신청 불가
기        타
* 공인인증서 신규/갱신/재발급일을 포함하여 4일간 대출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당행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일을 포함하여 2영업일 경과 후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 필요서류

  •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유의사항

  • 대출금 5천만원까지 수입인지 비용이 없으며, 5천만원 초과시 대출금액별 수입인지비용이 차등 부과됩니다.
    (수입인지 비용은 각 50%씩 고객과 은행이 부담하며, 근저당권설정비용 중 설정등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은행이 부담하고, 국민주택채권매입비 및 감액/ 말소등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고객이 부담합니다.)
  • 대출신청인이 신용도 판단 정보 등록자(신용회복지원 또는 배드뱅크 포함)이거나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일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약정납입일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대출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2개월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원(리)금의 납입을 3회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대출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시 계약만기 전에 모든 원리금의 변제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 하락과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금담보대출

└ KB국민은행 청약(주택종합저축) 예금담보대출한도, 이자, 필요서류
└ 우리은행 예금담보대출 한도, 금리, 중도상환
└ IBK기업은행 i-ONE 예금담보대출 대상, 한도, 금리
└ DGB 대구은행 무방문 예금담보대출 한도, 금리, 유의사항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청약(주택종합저축) 예금담보대출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