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소상공인 중신용자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 협약대출, 한도, 금리, 중도상환, 신용점수(등급)

최근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옥죄기에 은행들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개인사업자들도 고통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업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대출 원리금 상환부담이 늘어나면서 다수의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들이 한숨을 쉬고 있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취급 은행을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은 방역지원금을 받은 중신용 소상공인에게 1000만원 한도의 1%(1년차) 초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금융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현행 8개사에서 11개사(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은행)으로 확대됐습니다. 중기부는 그동안 운영한 신청 5부제를 종료해 날짜에 관계없이 전일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누리집 내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전용 페이지에서 은행별 신청 메뉴얼 확인, 대출신청 화면 바로가기(QR코드), 개인신용평점과 방역지원금 수급내역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은행 앱을 통한 비대면 신청을 할 경우 국세청 홈택스와 정부24에 개인용 공동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임차사업자의 경우 앱 등록을 위해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진)을 준비해두면 보다 빠르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KB국민은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중신용자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 협약대출 자격, 한도, 금리, 중도상환, 신용점수(등급)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 협약대출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 협약대출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피해을 입고 있는 중신용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초저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대출한도,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대출자격

-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개인 및 법인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협약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
①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받은 기업

② 대표자의 개인신용평점(NICE 평가정보 기준) 919~745점

- 단, 희망대출플러스 금융지원 프로그램(3종), 소상공인진흥공단 직접 대출 중 일상회복 특별융자수혜기업 및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정한 취급 제한 업종 영위 기업은 제외

※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 지원 한도 소진시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

- 신규 운전자금 : 동일인당 10백만원 단일금액

※ 보증서 발급가능여부는 신용보증재단 내규에 따라 결정됩니다.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 5년 (1년 거치 4년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금균등할부상환 : 대출 원금을 대출 개월수만큼 균등하게 분할하고 이자를 더하여 매월 상환하는 방식

 

신용등급를 확인하고 싶은 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련 글

└  신용등급 무료조회
└  신용등급 올리는 법
└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  신용등급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전환

대출금리, 중도상환해약금

 

▶ 대출금리 : 기준금리 + 가산금리로 구성되며 변동금리(3개월) 적용

※ <대출금리 안내>
· 대출금리 예시 (보증비율 100% 신용보증서 담보, 3개월 변동금리 2022.1.21 기준)

※ 신용보증재단 보증료 별도

  • 기준금리 : 연 1.35%
  • 가산금리 : 연 1.70%
  • 이자지원금리 : 연 2.6% (이자지원기간 : 1년)
  • 최종금리 : 연 0.45%

▶ 중도상환해약금 : 없음

연체이자(지연배상금), 담보 및 보증여부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약정 납입일이 경과되면 연체이자가 부과되며, 분할상환대출은 원리금 납입을 연속하여 2회 이상 연체하는 경우 대출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부과됩니다.
· 지연배상금률 적용방법은 대고객금리에 연 3.0 가산하여 적용하되, 최고 연체이자율은 연15%로 합니다. 다만, 대고객금리가 최고 연체이자율 이상인 경우 지연배상금률은 대고객금리에 연 2.0% 더하여 적용합니다.

▶ 담보 및 보증여부

  •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담보

대출신청방법, 비대면 대출신청시 유의사항

 

▶ 대출신청방법

- 개인기업(소매형SOHO) : KB스타기업뱅킹을 통해 비대면 신청

- 법인기업 및 기업형 SOHO : 영업점 창구 신청

※ 비대면 가입안내 절차는 KB기업인터넷뱅킹> 금융상품> 대출>대출상품>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협약대출> 다운로드에서 확인가능합니다.

 

▶ 비대변 대출 신청시 유의사항

- 대출신청방법 : 모바일 (KB기업스타뱅킹)

- 준비서류

  • 사진촬영 제출 : 임대차계약서(자택, 사업장 중 임차계약이 있는 경우)
  • 스크래핑 방식을 통해 자동제출 :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납세증명서, 지방세증명서 등

- 신청경로 : 상품라운지> 대출>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이차보전 협약대출

- KB스타기업뱅킹 로그인을 위한 기업용 공동인증서 및 홈택스 및 정부24를 통한 서류제출을 위한 개인용 공동인증서 필요

- 비대면거래 전용상담전화(1644-0360)

유의사항

  • 대출신청인이 신용도 판단정보등록자 (신용회복지원 또는 배드뱅크 포함)이거나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일 경우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으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대출 취급 후 일정기간 납부해야 할 원리금이 연체될 경우, 계약만료 기한이 도래하기 전에 모든 원리금을 변제해야 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기일 경과후 대출금액을 전액 상환하지 않는 경우, 은행여신거래 기본약관(기업용) 제7조에 따라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대출잔액에 대한 지연배상금이 부과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관련 글

└ KB국민은행 비대면 소상공인대출(온텍트 보증서)
└ IBK기업은행 i-ONE소상공인 보증부대출
└ 카카오뱅크 국민행복기금 햇살론15 일반특례보증
└ IBK기업은행 정부지원 일반, 특례보증 햇살론15
└ KB국민은행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 햇살론15
└ 하나은행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 햇살론15
└ BNK부산은행 서민금융상품 햇살론15(모바일)
└  기업은행  고금리 대안  안전망대출2 
└  우리은행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정부지원 소상공인 햇살론 대환자금대출
└  카카오뱅크 사잇돌대출자격, 금리, 한도
└  KB국민은행 사잇돌 중금리대출 신청자격
└  새마을금고  대환대출 햇살론중금리 대출 사잇돌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중신용 소상공인 KB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협약대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