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강낭콩 효능, 먹는방법


강낭콩의 한 종류인 흰강낭콩은 BC5세기경부터 재배되어 왔는데 원산지는 아메리카 대륙입니다. 흰강낭콩은 미녀의 콩으로도 부르기도 하며 또한 미 해군에서 흰강낭콩을 전투식량으로 사용할 만큼 영양식품으로 인식되어 네이비빈이라고도 부르고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강낭콩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검붉은 색상이 아닌 하얀색을 띄고 있으며 크기가 작고 고소한 맛을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흰 강낭콩이 탄수화물 흡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흰강낭콩 100g기준으로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이 47%가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B, K, 폴리페놀, 구리, 망간, 아연, 셀레늄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로이신, 라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 요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흰강낭콩은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로 많이 먹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어트에 좋은 흰강낭콩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흰강낭콩 효능>

1. 다이어트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파세올라민, 칼슘, 식이섬유성분이 다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파세올라민 성분은 우리 몸으로 섭취되는 탄수화물 흡수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성분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어어트시 도움이 되고 있으며 고단백질 식품으로 운동할 때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2. 간기능 향상, 피로회복



흰강낭콩에 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레시틴 성분이 특히 간 기능을 향상 시켜줄 뿐만 아니라 간 세포의 재생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어 간기능 회복과 피로호복에도 도움이 되며, 단백질 함량이 우유의 7배, 식이섬유가 바나나의 12배에 더 함유되어 있어서 자양강장, 피뢰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당뇨 개선



흰강낭콩은 당뇨에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흰강낭콩에는 파세올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 및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흰강낭콩을 섭취해주면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조절해주어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4. 변비개선 효과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5. 혈관 질환 개선효과



흰강낭콩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어 각종 혈관성 질환, 성인별 예방효과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흰강낭콩에는 주름살 개선, 미백효과, 주근깨 제거 등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흰강낭콩 먹는법>


- 밥지을 때



 흰강낭콩을 물에 반나절 정도 담구어 불려주는데, 불린 흰강낭콩 한줌정도를 밥 지을때 함께넣어 밥을 지으시면 흰강낭콩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 우유와 같이

 흰강낭콩을 삶아서 믹서기에 우유와 함께 넣어 갈아 드시면 좋은데요. 맛을 더하기 위해서 바나나를 함께 넣으면 더 고소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흰강낭콩 스프



 닭가슴살, 양파, 방울토마토, 가지, 흰강낭콩을 함께 넣어 끊이면 영양 만점의 스프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흰강낭콩 부작용>



흰강낭콩에는 렉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생으로 먹는경우 구토나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강낭콩을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 복통이 발생될 수 있으니 하루 섭취량은 30g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흰강낭콩, 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