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효능, 부작용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된 발효 유제품인 치즈는 다량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맛이 고소하고 단백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으며 떡볶이, 볶음밥 등 각종 요리에 잘 어우러져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즈는 우유를 발효하고 숙성시켜 만들어서 젖산균이 살아 있으며 향과 맛이 깊이가 있는 자연치즈와 여러가지 자연치즈를 원료로 다시 배합하여 가열, 용해하여 성형한 가공치즈로 나뉘는데, 보관이 쉬운 자연치즈보다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 자연치즈의 함량이 높은 자연치즈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는 우유에 효소, 균을 넣고 발효를 거치면서 영양이 더 풍부해지는데, 치즈 1kg을 만드는 데에는 우유 10kg이 들어가므로 우유의 영양이 치즈에 10배가량 농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즈에는 단백질 25%, 지방 27%, 비타민과 미네랄이 8%로 구성되어 있어 우유처럼 완전식품으로 불립니다.



오늘은 입안에서 사르르 녹고 쭉쭉 늘어나는 치즈, 인간이 신에게 받은 최고의 식품이라고 불리는 치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즈 효능>

1. 뼈건강, 근육발달



치즈에는 칼슘함량이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을 주고 어르신들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치즈속 젖당과 단백질, 비타민 성분은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근육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2. 당뇨병 예방



치즈에는 낙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규칙적으로 55g의 치즈를 섭취하게 되면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의 발병확률이 12%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 위건강



치즈에는 메티오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알코올을 분해시키는 작용을 하여 숙취로 인한 두통이나 구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치즈는 위보호에 도움이 되는데, 자극이 강한 음식을 먹을 때 치즈를 함께 먹으면 위벽을 보호할 수 있고 위벽 손상 복구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충치예방



치즈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며, 치즈의 카제인 성분은 치아의 불소성분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치즈를 꾸준히 섭취하면 침분비를 촉진시켜 산성으로 변하는 구강 페하지수를 정상수치로 돌려 놓은 효과가 있으며 치즈 속 단백질, 인 성분 등이 플라그의 원인이 되는 유기산을 중화하여 치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여드름 완화



치즈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치즈에는  칼슘,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이 풍부하여 푸석푸석하고 건조한 피부 및 여드름 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6. 눈건강, 빈혈예방, 변비예방



치즈에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치즈 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치즈 주의사항 및 부작용>



- 치즈에는 염분과 지방의 함유량이 높아 과다 섭취시 비만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으며, 우유 및 유제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치즈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