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고 다니다 보면 사고로 인하여 번호판 인식이 어렵게 되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했던 중고차량을 구입해 번호판을 교체해야 한다던지, 오래된 구형 번호판을 신형 번호로 바꿔야 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는데요.
또는 차량을 오래 사용하게되면 번호판이 낡고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사람이든 자동차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면 보기도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 및 방법, 필요한 준비물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자동차 번호판 교체 준비물, 방법 >
먼저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를 위해서는 준비물이 2가지가 필요한데. 바로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아닐 경우에는 위임장과 차량명의자의 신분증이 추가로 준비하여야 하며, 서류를 가지고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 관할 관공서로 가시면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자동차등록사업소에서 교체할 수 있는데,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포털검색창에 "자동차등록사업"라 검색하면 주소지와 전화번호가 나타납니다. 정확한 위치 확인은 해당 지역의 검색을 통해 방문 하기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앞과 뒤, 두개 모두 교체해야 하는데, 앞쪽은 탈부착이 쉽지만, 뒤쪽은 탈부착이 어려워 3,000원 정도의 비용을 내고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자동차에서 떼어낸 후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새로운 번호판을 부여받게 되는데, 새로 받은 번호판을 자동차에 부착하면 자동차 번호판 교체가 끝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 3~4만원 비용이 예상되는데, 신청서를 제출하면 새 번호판을 받기까지 대략 20분 정도 소요되며,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약 3만원에서 4만원 정도 된다고 하는데 지역마다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하니 조금 여유있게 준비해 가세요.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 생각보다 준비물도 별로 없고 간단하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평소 낡은 번호판이 마음에 안 드셨다면 기분전환 겸 시간내서 교체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꺼 같네요. 이상으로 자동차 번호판 교체비용 및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