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돈이 필요하게 되면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 주택이나 아파트를 담보로 하여 받는 담보 대출 또는 개인의 신용도를 기준으로 받는 신용대출이 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해야 금리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신용등급 하락 등의 risk가 덜한데요. 하지만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신용등급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금융거래를 하면서 연체이력이 남아 있는 경우 신용등급을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는 시간이 다가오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저신용자로까지 떨어지게 되면 제3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어 어쩔 수 없이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되는데요. 하지만 당장 급하거나, 소액이니까 아무런 영향이 없겠지하고 대출을 받는 순간부터 이자 부담이 점점 다가오게 되므로 고금리 상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체자 대출 ?
보통 연체라고 말할 때 90일 미만인 경우 단기연체라 하는데요. 신용평가기관들은 연체기록을 3년동안 보관하게 되어 이 기간동안에는 신용등급이 오르지 않는데요.
만약 90일 이상 연체가 지속되면 장기 연체로 낙인이 찍혀서 신용등급이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는데, 또한 5년동안 기록을 보관하고 있어서 장기연체를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연체이력이 있으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지는데요. 다만 단기 연체는 그나마 정부지원 대출이라도 받을 수 있겠지만 장기 연체로 넘어가는 순간에는 거의 대부분에서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1. 연체자 대출 상품 새희망 홀씨
새희망홀씨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 하나로 제1금융권 이용이 힘든분들이 대출대상이 됩니다.
- 대출대상
근속기간이 3개월 이상 근로자
연소득이 3천500만 이하 또는 신용등급이 6,7,8,9,10등급이면서 연소득인 4천500만이하 - 대출금리 : 연 10.5% 이하
- 대출한도 : 최대 3천만원 이내
- 운영기간 : 2025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 취급은행 : 국민, 우리, 신한, 하나, SC, 씨티, 농협, 기업,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전북, 제주
2. 연체자 대출 상품 햇살론 생계자금
신용등급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이 어려운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 금융진흥원의 보증부 대출
- 대출대상
연소득이 3천500만 이하 또는 신용등급이 6,7,8,9,10등급이면서 연소득인 4천500만이하 - 대출금리 : 연 10.5% 이하
- 대출한도 : 최대 1천5백만원 한도내에서 신용등급과 소득수준에 따라 보증한도 차등
- 상환방법 :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황
- 보증비율 : 90%(근로자)
- 이용방법 문의 : 서민금융진흥원(1397번, 홈페이지(www.kinfa.or.kr))
여기까지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