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목, 개두릅나무, 자추목이라고도 불리우는 엄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 25m, 지름 1m에 달하는 거목이며 나무 줄기에 여기저기 가시가 돋아 있고 잎은 물갈퀴가 달린 오리발처럼 커다랗습니다. 엄나무의 껍질과 뿌리, 잎은 모두 약재로 사용하는데 껍질은 여름철에 벗겨서 겉껍질은 긁어서 버리고 속껍질을 약으로 사용하며, 잎은 그늘에 말려서 차로 달여 마시고, 이른 봄철 순은 따서 양념에 무쳐 봄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허리나 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과 마비되고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적백이질, 중악과 곽란, 감닉, 옴, 버짐, 치통 및 눈에 피가 진 것 등을 낫게 하며 풍증을 없앤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관절염이나 종기, 암, 피부병 등 염증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신경통에도 잘 들으며 만성간염 같은 간장질환에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민간에서 관절염 예방이나 신경통 치유 등에 사용되기도 하는 엄나무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엄나무효능>
1. 간 건강
간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쉽게 피로해지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엄나무는 간기능을 회복시켜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체내에 쌓여있는 나쁜 독소를 배출시켜 만성간염이나 간경화, 간암 같은 간장질환 등의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기관지 건강
엄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만성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하며 각종 염증을 제거하여 천식이나 편도선염, 기관지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엄나무의 뿌리를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3. 뇌활성화, 우울증 개선
엄나무는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간기능을 개선시키며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엄나무 달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심신안정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4. 당뇨병 개선, 혈관질환 예방
엄나무에는 헤더라제닌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엄나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을 점차 맑게 만들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관절염 치료
엄나무는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주는 강력한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치료에 도움됩니다. 또한 엄나무에는 중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및 신경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피부질환 개선
엄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아토피나 여드름, 종기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엄나무를 복용하면 사포닌이 체내에 자연스럽게 함유되어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엄나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엄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맵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아랫배가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은 주의하시길 바라며, 엄나무를 너무 장기간, 과다 복용시 체질에 따라 기운이 빠지고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엄나무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