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 효능, 부작용

수세미 열매는 수세미 오이로도 불리우는 박과 1년생 덩굴 초본인데요. 오이와 비슷하게 원통형 모양을 하고 있는데 , 오이보다는 조금 더 크고, 줄기는 덩굴성으로 각 마디 마디에서 덩굴손을 내어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자랍니다. 수세미의 원산지는 열대아시아로 어릴 때는 녹색을 띄지만, 크면서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고 길이는 30~60cm까지 자라게 됩니다.


수세미는 어린 것을 식용이지만 성숙한 것은 섬유질의 망상조직이 과육중에 발달하게 되어 수세미로만 이용하게 됩니다. 수세미에는 식이섬유와 사포닌, 칼슘, 미네랄, 인, 칼륨, 철 등 12종의 비타민 등과 항산화물질인 쿠마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자연산 천연 항생제입니다.



고대 이집트시절 파라오가 즐기던 귀한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중동지역에서는 호흡기 건강을 위해 약용으로 활용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비강스프레이를 만드는 원료도 많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흡기질환에 효과가 좋은 수세미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세미 효능>


1. 기관지질환 예방



수세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고, 또한 가래를 삭혀주며 기침완화에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후두염, 기관지염 등의 염증질환에도 좋으며,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축농증 증상 등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장건강, 설사완화



수세미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대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주고 배변량을 증가시켜 숙변제거에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장내환경 개선 효과가 있어서 장건강 개선에도 좋고, 평소 설사가 잦은 분은 수세미의 껍질을 제거하고 물에 끓여먹으면 설사완화 및 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심혈관질환 예방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쿠마르산은 홍삼의 34배나 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주는데요. 또한 수세미에는 퀘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고 다량의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노화방지, 피부질환 개선



수세미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다량의 사포닌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보습 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맑게 해주고 항균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아토피, 여드름, 습진 등의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피로회복



수세미 칼로리는 100g당 5kcal로 열량이 낮으며 대신 수분함량이 많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빠르게 느껴 식사량 조절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데요. 또한 수세미에는 비타민C, 사포닌 등의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피로회복 및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신장기능 강화, 당뇨병 개선



수세미 달인 물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과 소변배출이 잘 되게 해주어 신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며, 또한 몸이 자주 붓는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세미의 사포닌 성분이 세포내 당흡수를 증가시켜 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세미먹는법>



① 수세미전 - 수세미를 적당한 두께로 썰은 뒤 소금을 약간 뿌려 밀가루를 발라주고 계란옷을 입혀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익혀주면 맛있는 수세미전 완성됩니다.



② 수세미차 - 수세미 10~15g을 물(1.5L)에 넣어 끓이는데,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물의 양이 처음 물의 양의 2/3정도 될때까지 달여줍니다. 불을 끄고 건더기를 건져내어 식혀서 냉장보관하면서 물 대신 드시면 좋습니다.



③ 수세미효소 - 수세미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수세미를 잘게 썹니다. 수세미와 설탕을 1:1비율로 섞은 뒤 항아리나 유리병에 넣고 맨위에 남은 설탕을 넣어 항아리를 밀폐하고 3개월간 발효시켜둡니다. 다시 건더기를 걸러서 원액만 다시 2개월 숙성시킨 후 1회에 소주잔 한잔씩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④ 수세미즙 - 강판이나 믹서기에 수세미를 갈아서 주스나 배즙, 우유등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수세미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수세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과다복용 하는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임산부들은 수세미가 자궁흥분작용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수세미 효능, 수세미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