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증상

남성들의 경우 평생에 한번 이상은 전립선염을 겪게될 정도로 남성들에게는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립선염은 여러가지 증상이 있는데 드물게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전립선염이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급성 세균성, 만성 세균성, 만성 비세균성, 무증상성 염증성 등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들을 확인해보고 혹시라도 의심되는 증세가 있는 경우 대처를 빠르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되는 전립선염은 암, 비대증에 비해서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생되는 특징이 있는데 크게 급성과 만성 전립선염으로 구분하며 만성은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 세균 감염에 의한 것으로 사람의 장에 상주하고 있는 대장균, 클라미디아, 포도상구균, 인질균 등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대부분 대장균이 요도, 림프관, 혈관을 따라 역로하여 발생되는데 대부분 요도 감염을 일으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데 때에 따라서는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전립선염 증상?>



급성전린성 증상으로는 38도 이상 고열이 나타나며 나름함을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또한 염증에 의해 전립선이 붓고 요도에 압박감을 느기게 되어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데요. 하루 8회 이상 배뇨 횟수가 늘어나는 것도 급성 전립성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 잔뇨감을 느끼는 경우,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경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소변을 볼 때 요도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하복부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전립선염은 치료를 빨리 해주어야 하는데, 세균이 혈액에 침투해 염증 반응이 전신으로 퍼지게 되어 퍠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성 전립선염은 90%이상이 비세균성으로 원인을 추정하기 어렵지만, 몇가지 요인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경우,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 자전거, 오토바이를 타는 행동 또는 스트레스, 피로, 음주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발병 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만성 전립선염 증상? >
 

만성전립선염은 급성 증상과 같은 증세가 거의없는데요. 주로 하체에 여러 증세가 장기간 반복되는데 이에 따라서 치료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소변시 통증 느끼거나, 또는 통증이 크지 않아 그냥 무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때로 앉아 있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대부분 사타구니, 항문, 하복부가 주인데, 사람에 따라 성욕이 감퇴 되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나았다, 악화되는 등의 반복 증상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와 다르게 위화감이 느껴지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뒤 치료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립선염 치료, 예방법>



전립선염은 세균이 원인이 되므로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성의 경우 비세균성인 경우가 있으므로 이럴 대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립선염의 예방법과 악화를 막는 방법으로는 생활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좋은데요. 술을 많이 먹게 되면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카페인, 맵고, 짠 음식 등도 염증 발생, 악화에 원인디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로해소, 스트레스 해소 등이 필요하고 운동, 취미생활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래앉아 있는 것도 전립선염 증상 악화에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무직, 운전직에 종상하는 분들은 한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여 혈류를 원활하게 흐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립선염 예방, 치료에 좋은 음식은?>



전립선염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가 있는데,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비타민B1, B2, E, 철분 등 영양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또한 현미를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의 경우 쌀겨를 뿌려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오에도 케이즙, 토마토 주스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아연이 전립선염에 좋은데요. 전립선에는 체내에서 아연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곳으로 전립선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 굴, 쇠고기, 강낭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음로 꾸준하게 챙겨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전립선염 증상, 원인, 예방, 치료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