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무직자, 취준생 대출 햇살론 유스 생활안정자금, 금리, 상환방법, 심사기간, 부결사유, 신용점수(등급)

경기불황과 함께 코로나19사태가 길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경제고통지수가 치솟고 있습니다. 경제고통지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을 더한 것인데요. 미국 경제학자 아서 오쿤이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적 어려움을 수치화해서 나타낸 지표를 말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그만큼 국민들이 겪는 고통도 크단 뜻입니다. 최근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선진국 전반에 걸쳐서 관심의 척도로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정책연구기관인 프레이저연구소가 최근 주요 35개국의 지난해 경제고통지수를 조사했는데 1위는 스페인이 17.6을 차지했습니다. 스페인 국립통계연구소에 따르면 스페인은 지난해 10월말 기준 실업률 14.76%, 물가상승률 5.4%를 찍었습니다.

 

 

그리스 15.7 이탈리아 12.0 아이슬란드 11.3 스우덴 10.9 등 유럽국가들이 대부분 경제고통지수가 높았습니다. 프레이저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경제고통지수는 6으로 28위를 기록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와 실업률을 반영한 지난해 경제고통지수는 6.2로 2011년 7.4 이후 10년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던 2020년 4.5보다 크게 뛰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청년들의 경제고통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달 14일 "세대별 체감경제고통지수"를 분석해서 발표했는데 15~29세 청년층의 체감경제고통지수가 27.2로 가장 높았습니다. 실업률의 영향이 커보이는데요. 그 뒤를 60대, 50대, 30대 40대 순으로 이었습니다. 왜 이렇게 고통지수가 높을까요?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실업률이 치솟고 여기에 공급이 수요를 못 받쳐 주면서 소비자 물가가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고통지수 11위를 기록한 미국은 지수가 2019년(5.5) 2020년 (9.3) 2021년 (10)으로 갈수록 높아졌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실업률은 5.3%로 전년 보다 2.8%포인트 떨어졌지만 물가상승률이 4.7%로 높아진 탓입니다. 문제는 올해도 상황이 나아질지 불투명하다는 것입니다. 우선 국제유가가 크게 오르고 있으며, 시장 금리도 요동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서민금융상품을 운영 중입니다.

신용등급를 확인하고 싶은 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신용점수 관련 글

└  신용등급 무료조회
└  신용등급 올리는 법
└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  신용등급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전환

오늘은 IBK기업은행 무직자 대출 정부 정책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유스 생활안정자금 대출자격, 금리, 상환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ONE 햇살론 Youth 생활안정자금대출

 
햇살론 youth는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및 사회초년생들이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생활안정자금을 신속 지원하는 서민금융진흥원 전액보증 비대면 대출상품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12백만원까지 입니다.

대출 대상 , 대출한도

▶ 대출대상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youth 보증심사 승인받은 자

 

  • 만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이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대학원생 또는 대학생, 학점은행 학습자, 미취업청년 또는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중으로 신용요건, 자금용도, 상환계획이 적정한 분

▶ 대출한도

- 최대 12백만원

계약기간, 상환방식, 중도상환수수료

▶ 계약기간

- 최장 15년 (보증승인기간과 동일)

- 거치기간 최장 8년, 상환기간 최장 7년

 

▶ 상환방식

-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거치기간 최대 8년, 상환기간 최대 7년)

 

▶ 중도상환수수료 : 면제

대출금리, 부대비용, 필요서류

▶ 대출금리

- 연 3.5% 확정금리

 

▶ 부대비용

- 대출 신규취급시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보증료 : 사회적 배려대상 0.1%, 대학생 등 취업준비생 0.5%, 사회초년생 1.0% 차등 적용으로 대출실행시 일시납

(대출금 입금계좌에서 출금)

 

▶ 필요서류

1) 공통서류

- 연령확인 : 실명확인증표

- 재직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증빙서류 :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급여통장 거래녀역서, 기타급여내역 확인서, 근로계약서

- 소득확인대체서류 : 통장거래내역 및 확인서류

- 사업자확인 : 사업자등록사실여부 사실증명

- 군입대예정 확인 : 주민등록 초본(병역사항 포함)

- 기간제, 단시간 근로여부 확인 : 근로계약서

- 고소득 여부 확인(필요시)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2) 구분 필요서류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승인시 문자발송된 접수번호(i-ONE뱅크에서 신청 시 접수번호 입력필수)
  • 서민금융진흥원  APP 다운(보증신청용)

안드로이드용 바로가기

심사기간, 부결사유

▶ 심사기간

- 1 ~ 3영업일 정도 소요
※ 예외 - 센터업무량에 따라 최대 7일 이상 소요 될 수도 있음.  3일이 지났는데 심사진행 중이라면 직접 확인 전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햇살론유스 부결사유

 

 

  • 기존 채무가 있던 이력 - 다른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아 채무가 있다면 대출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신용도 문제)
  • 신용카드 발급을 받았던 이력 
  • 대출금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 신용등급이 높거나 연봉이 3,500만원 이상인 경우 

유의사항

    • 고객님의 신용도와 기업은행 심사기준에 따라서 대출여부 및 한도가 결정됩니다.
    • 대출원리금 납입을 일정기간 지체하거나 만기일리 경과돠면 연체이자와 신용관리대상자로 등재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대출취급이 부적정한 경우 (연체금 보유, 개인신용평점 등 낮음)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영업점 방문 또는 IBK고객센터(1566-2566) 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고금리대안 안전망,햇살론15

└ 하나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기업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우리은행 정부지원 고금리 대안 정책서민금융 대환상품 안전망대출2
└ 카카오뱅크 국민행복기금 햇살론15 일반특례보증
└ IBK기업은행 정부지원 일반, 특례보증 햇살론15 대출
└  ;KB국민은행 정부지원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 햇살론15
└ 신한은행 정부지원 서민금융 쏠편한 햇살론 유스(Youth)대출

 

지금까지 IBK기업은행 무직자 대출 정부 정책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유스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