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긴급재난지원금 11일부터 온라인 신청

전남 여수시가 지난 4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추가경정예산이 통과됨에 따라 정부형 긴급재난지원금을 12만 4천여 가구 전시민에게 5월부터 시작해 늦어도 6월 중으로 최대한 신속히 지급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정부형 긴급재난지원금은 총 784억원으로 시비 64억원을 포함해 국비 677억원, 도비 43억원의 매칭을 통해 지급됩니다. 정부가 하위 70%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함에 따라 당초 상위 30%에 대한 여수형 재난지원금을 정부형지원금으로 대체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지원금액은 1인가구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이상 가구는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4일부터는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조회시스템 (긴급재난지원금.Kr)에 접속하여 세대별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주민등록상 세대원 모두가 기초수급자(생계급여)와 기초연금 및 장애인연금을 수급하는 2만 1천여 가구에 대해서는 별도 신청없이 5/4일 현금으로 일괄 계좌 입금됩니다.



나머지 일반가구는 신용 및 체크카드 또는 선불카드, 여수상품권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 및 체크카드를 선택할 경우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신청 후 2일이내 충전되며,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입니다.


온라인은 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세대주가 본인카드로만 신청할 수 있고, 오프라인은 18일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역시 세대주만 신청가능합니다.



선불카드 및 여수상품권을 희망하는 시민18일부터 여수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늦어도 6월중으로 지급 예정이며, 신청기한은 6월 18일까지이고 세대주가 아니어도 위임장과 신분증을 지참하면 대리 신청과 수령이 가능합니다.



지급받은 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의무 사용할 수 있으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전라남도권 내 모든 식당, 소형마트, 편의점,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여수상품권은  8월 31일까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


신청은 공적마스크 판매방식처럼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이며, 온라인 신청에 한해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모든 대상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는 1인 가구 중 고령,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위해 18일부터 "찾아가는 방문 신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권오봉 시장은 "시민들의 생계적 도움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금이 하루 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각종 지원에서 제외된 사각지대 계층을 적극 발굴해 생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