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 효능, 부작용

최근 건강관리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홍삼, 인삼과 더불어 양파나 양배추, 호박을 즙을 내어 복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양파즙은 인기가 높아서 많은 분들이 먹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양파는 우리가 즐겨먹는 과자의 원료가 되기도 할 정도로 각종 음식에 들어가서 맛과 영양을 더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양파가 우리 인체에 좋다는 것은 익히 알고는 있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모르고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양파즙 효능, 만드는 방법, 양파껍질차 끓이는법 부작용 등에 관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즙 효능>

1. 혈액순환, 심혈관계 질환 예방



양파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혈액속에 불 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혈액을 묽게 하는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끈적거리지 않고 흐르기 쉽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살균효과



양파즙은 살균효과가 뛰어나,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나 병원균을 죽일 뿐만 아니라, 살균력이 뛰어나 항패혈증약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는데요. 양파의 살균작용은 익혀도 변함이 없으며 습진이나 무좀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위건강, 눈건강



양파즙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여 위장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에 따라서 위산으로 인해 위가 상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지나치게 섭취하면 위장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파즙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각막질환, 백내장 등을 예방하여 눈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4. 간 건강



양파즙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글루타치온 성분이 간의 해독작용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양파즙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해독효과가 높아지고 간을 튼튼하게 하며 임신중독,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병 개선



양파즙은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해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을 예방 및 개선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당뇨병에 의해 생기는 2차적인 합병증인 동맥경화, 고혈압은 물론 심근경색, 신장병, 백내장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정력강장제



양파즙은 지방함량이 적고 채소에 비해 단백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양파즙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체적으로 성장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양파의 성분 중 비타민A는 정자생성에 필수이며 비타민B1은 남성들의 정력 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즙 만드는 방법>



① 양파의 겉껍질을 제거하여 버리기 보다는 겉껍질을 따로 모아 차로 먹기도 하니 버리지는 마세요. 양파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에 10등분으로 잘게 썰어둡니다.

② 손질된 양파를 냄비에 넣는데, 양파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주세요. 한시간 정도 끓이게 되면 양파의 성분들이 우러나오는데요.



③ 적당히 끓인 후에 불을 끄고 식힙니다.

④ 양파와 양파물을 따로 분리한 후 양파를 믹서기에 갈아 양파를 끓인물과 섞어주면 완성된 양파즙을 먹을 수 있습니다.

⑤ 양파즙은 냉장보관하면서 수시로 마시면 되는데요. 다만 양파즙은 상하기 쉬워 처음 만드실때 2-3일 분량만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 잠들기전에 한잔씩 먹으면 비만을 막아주며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껍질차 끓이는법>



① 양파 5개를 준비하고, 양파의 바깥부분에 보이는 황토색 껍질을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건조시켜줍니다. 양파의 흰 부분이 섞이면 양파냄새가 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② 양파껍질만을 물 1리터 담가 처음에는 강한 불로 끓여줍니다.

③ 물이 끓게 되면 약한 불로 조절하여 다시 15분 정도 껍질을 충분히 삶아줍니다.



④ 끓인 양파껍질차를 식힌 후 걸러서 밀폐용기에 냉장보관하여 차를 마시듯 식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 향기는 풍기지만 기본적으로 냄새, 맛도 느끼지 못하는 양파껍질차가 완성됩니다.

<양파즙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양파즙은 하루에 3개 이상 드시지 않도록 하세요. 보통 하루에 1포 정도를 권하고 있으며 양파즙에 단맛이 너무 많으면 다른첨가물이 있을 수 있으니 성분을 꼼꼼히 하게 따져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양파즙이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폐, 대장, 위장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즙은 매워서 간과 담에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양파즙 과다복용시 피로축적과 가래가 생기며 백태가 생기는 등의 이상증세가 발생되기도 하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양파즙 효능, 양파즙 만드는 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