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근로자, 사업자 대환대출 지원대상, 한도, 상환방법, 취급은행

여러 금융기관을 통해서 신용, 자동차담보, 아파트담보, 생활비, 마이너스통장 등을 빌려서 이용중인 다중채무자의 증가세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다중 대출을 받은 만큼 대출 금액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저소득·저신용 청년, 노년층의 경우 대출 ‘돌려막기’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져만 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겠습니다.

다중채무자의 경우를 확인해보면 기존 빚을 상환하기 위해 또 다시 타 금융사에서 무리한 직장인 신용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이 발생되는데요. 이와 더불어서 청년들의 고금리 대출 규모도 계속해서 증가하는데, 국내 대부업체 상위 20곳의 기준 20대 이하 청년에게 신용대출 또는 소액대출 비율이 대부업체 전체 대출잔액의 7%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높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채무부담이 높은 경우 신용불량 상황을 내 몰릴 수 있으므로 금리가 높은 상품이용도보다는 원리금 상환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용하거나 또는 저금리 대환대출과 채무통합대출을 이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로 햇살론이 있는데요. 햇살론의 경우 온·오프라인을 통해 재대출, 추가대출, 긴급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할 뿐마 아니라 근로자, 자영업자, 사업자의 기준의 차이없이 저금리대환대출을 통해 채무통합으로 연결지어 연8~9%대로 채무통합대출 및 부채통합대출을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근로자, 사업자 대환대출 지원대상, 한도, 상환방법, 취급은행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대환대출

햇살론 대환대출은 연이율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서민들을 대상으로 보증지원을 통해서 대환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출대상

근로자 : 기본요건:햇살론 지원대상에 해당되어야 하며, 현금수령자, 성실상환자는 제외됩니다.

사업자 : 소득요건을 만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무등록·무점포 포함), 농림어업인이 해당되며 성실상환자는 제외됩니다.

  •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분
  • 개인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 자영업자 :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
    -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이며 소득증명이 가능한 자(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대출받은 연이율 20%이상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중이며, 소득대비 부채상환액 비중이 40%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 TIP : 보증대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최종적인 대출여부는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도판단정보 보유자 등 연체중인 경우는 대출이 제한됩니다.)

대상채무

  • 대부업체, 캐피탈사, 저축은행 및 신용카드업을 겸영하는 은행과 신용카드사(카드론에 한함)에서 대출받은 후
    3개월이 경과되고 정상상환 중인 연이율 20%이상의 고금리채무 중 신용대출이 해당됩니다.

대출한도

 

  • 3천만원(대출원금 기준)이내에서 중앙회 및 재단의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차감한 금액과 대환대상 고금리 채무 잔액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합니다.
상품명 대출한도 대출기간 금리 보증 기관
근로자 대환대출 3천만원 5년 이내 10.5% 이내 서민금융진흥원
사업자 대환대출 3천만원 5년 이내 10.3% 이내 지역신용보증중앙회

사업자 추가요건
- 신청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에 대출받은 연이율20%이상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 중일 것
-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을것


*개인신용등급에 따른 대출한도 적용배제되니 유의하세요.

 

상환방법

  • 거치기간 없이 5년 이내에서 연 단위로 채무자가 정하는 기간동안 원금균등분할상환(근로자는 3,5년중 택1)

취급처, 보증기관

 

  • 상호금융조합* 및 저축은행
    * 지역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보증기관- 지역신용보증중앙회

기타사항, 상담문의

  • 대출한도 이내에서 햇살론 사업운영자금과 중복대출허용
  • 서민금융통합콜센터 1397

서민금융지원 새희망홀씨 등 관련글

└ 서민금융상품 NH농협 새희망홀씨II 대출
└ 신한은행 정부지원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 씨티은행 새희망 홀씨 대출
└ 우리은행 서민 대출(사잇돌 중금리, 새희망홀씨2)
└  우리은행 서민 대출상품(햇살론17,징검다리론, 사잇돌 중금리, 새희망홀씨2)
└ 저신용자들을 위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IBK기업은행 새희망홀씨Ⅱ
└ 우리은행 정부지원 서민금융 대출 새희망홀씨
└ KB국민은행 신용회복위원회 전세자금대출
└ 서민금융진흥원 생계 주거자금 -햇살론(근로자) 대출
└ IBK기업은행 i-ONE 근로자생활안정자금대출
└ 서민금융지원 취약계층 자립자금대출, 햇살론 생계자금 , 교육비 지원 대출

여기까지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근로자, 사업자 대환대출 지원대상, 한도, 상환방법, 취급은행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