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버섯 효능 , 종류, 부작용

예로부터 상황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깨끗한 자연 환경에서 자라나기 때문에 발견이 쉽지 않은 버섯으로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뽕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 상황인데, 물론 뽕나무 외에도 자작나무, 박달나무 등등 다양한 나무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이 가장 높은 약효를 나타내는 나무로는 뽕나무, 전나무가 있는데 쉽게 발견이 어려워 거래이 높게 높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상황버섯을 재배하는 농가가 생겨나면서 선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베타글루칸의 다당체가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기능강화에 좋다고 하는데, 이외에도 항암작용, 결핵개선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효능으로 약효를 인정 받은 상황버섯 효능과 종류, 차 끓이는 법,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1. 항암효과



상황버섯은 항암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암 발생 물질을 제거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미국 FDA에서 선정한 10대 항암식품으로 손 꼽힐정도입니다. 위암, 식도암, 직장암, 간암 소화기 계통에서 발생되는 암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상황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엘고스테롤 성분이 암의 발생, 성장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종양제거 효과가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상황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이 베타글루칸 성분이 자연살해세포(NK세포)와 각종 면역세포를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암외에도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며, 신체를 보호해주고, 회복시켜주는데 좋습니다.

3. 당뇨병 개선



상황버섯은 췌장보호와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상황버섯을 드시면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상황버섯에는 구아닐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다양한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5. 간기능 개선



상황버섯은 간 기능 개선 효과 및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체내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음주에 의한 간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간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양강장용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6. 지혈작용



상황버섯은 외상에 의해서 발생되는 출혈이 아닌 체내에 발생된 출혈 치료효과가 있는데요. 상황버섯의 지혈작용으로 출혈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변,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7. 소화불량



상황버섯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좋은데요. 설사, 변비 등 소화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상황버섯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분말가루를 드시면 소화기계통을 튼튼하게 해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연산 상황버섯종류 >

- 뽕나무상황버섯



뽕나무 상황버섯은 종양을 억제하는 확률이 높으며 면역력을 높여주어 우리몸의 해독작용을 해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뽕나무 상황버섯의 복용량은 하루 3g~5g을 드시는것이 좋으며 그 이상드시면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갑게 해서 드시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 송상황버섯



상황버섯의효능을 느낄수있는 버섯으로 송상황버섯도 있는데, 소나무또는 납엽송에서 자라나는 버섯으로 반구형과 편평형, 반원형이 있습니다. 이 송상황버섯은 종양억제율이100%나 된다고 하며,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신장질환과 결핵성복막염, 간경병증에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 황철상황버섯



마지막으로 황철나무에 자라는 황철상황버섯이 있는데, 주로 소화기계의 암과 간암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며, 이외에 면역항체를 강화시키고 해독과 정장효능이 있습니다. 황철 상황버섯의 복용량(먹는방법)은 하루 5g넘게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및 주의상황>



상황버섯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효과가 좋지만 반대로 차가운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며, 약성 강해서 과다 복용시 두통과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