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았습니다!

벌써부터 올 한 해 계획 세우시느라 바쁘실 것 같은데요.

아무쪼록 원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는 뜻 깊은 한 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글고운팀은 이번에 신년을 맞이하면서 아쉬웠던 2015년을 되돌아보게 됐는데요.

많은 일들 중에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셜테이너으로 활동한 것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처음 지원하면서의 다짐. 몰랐던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요 사업들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는데요. 저희와 함께 어떠한 활동들을 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지원해야겠다!




처음 인터넷 한 사이트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셜테이너 모집을 알리는 공고를 찾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어떤 곳인지 찾아봤습니다.


약 한시간 가량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구석구석을 살펴 보고 '바로 이거다!'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 글 쓰는 것을 좋아하던 저에게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셜테이너는 제가 찾고 있던 활동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요 사업들이 저희처럼 대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어 널리 알리고 싶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두근거렸습니다. 그렇게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지원했고, 활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두근거렸던 발대식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셜테이너에 선발 된 뒤 가진 첫 행사는 '발대식'이었습니다. 발대식이 제가살고 있는 서울이 아니라 저 멀리 '울산'에서 진행됐지만 여행가는 기분으로 발대식에 참석하였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소셜테이너 발대식이 열린 울산 본부 Ⓒ소셜테이너 제 4기 글고운



발대식에서는 박영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님을 비롯해 임직원 분들과 다양한 얘기들을 나눌 수 있었고 조별 소개 시간도 가졌습니다. 소셜테이너 활동에 대해서 듣고 이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 4기 소셜테이너들과 박영범 이사장 Ⓒ한국산업인력공단



발대식 이후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발대식 때 설명들은 것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하는 일은 훨씬 많았습니다. 많은 행사가 진행되었고, 저희 글고운이 취재한 행사도 있었지만, 취재하지 못한 행사가 더 많은 만큼 대외적인 활동이 다양했습니다.


2015년 6월부터 그 해 12월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어떤 일들을 했는지, 하나씩 살펴보며 2015년 소셜테이너 활동을 되돌아 봤습니다.


 

능력중심원정대 발대식

 

지난해 721일 마로니에 공원 야외 공연장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최로 능력중심원정대 발대식이 있어서 저희 글고운이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이날 많은 시민과 능력중심 원정대원들이 모여서 능력으로 평가받는 사회를 위한 변화를 얘기했는데요.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과 일 학습 병행제가 강조되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박영범 이사장님은 경험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접 찾아가는 홍보채널을 구축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단순 스펙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전문성이 중시되는 사회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능력중심원정대 출정식 한국산업인력공단

 

 


43회 브라질 국제기능대회

 

2015811일 브라질 상파울루 이비라푸에라 경기장에서 국제 기능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브라질에서 열린 제43회 국제기능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컴퓨터정보통신과 모바일 로보틱스, 제빵 등 42개 직종에 47명의 대표선수가 참가해 금메달 12, 은메달 7, 동메달 5개를 획득. 종합 우승을 차지하면서 이 대회에서 19번째 종합우승, 그리고 5연패라는 금자탑을 쌓았습니다.



43회 브라질 국제기능대회 한국산업인력공단

특히 이번 대회에서 우리나라 서정우 선수가 대회 최고 득점자에게 주어지는 알베르트 비달상을 수상해 기쁨을 한층 더했습니다. 다시 한번 고생하신 대한민국 선수단 여러분께 박수를 보냅니다!



국제기능올림픽 출전 기능인들과 함께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 해외취업 박람회

 

2015915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총 12개 기업이 참여한 K-Move 해외취업 박람회가 열려서 저희 글고운이 취재를 다녀왔습니다. 미국, 베트남, 중국, 일본, 카타르에서 온 12개의 기업들은 총 125명의 인재 찾기를 희망했습니다.

 

이른 시간이였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번 박람회에 참여했는데요. 해외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요즘 한국산업인력공단의 K-MOVE 사업이 많은 사람들의 꿈을 이뤄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K-move 해외취업박람회 한국산업인력공단


 

제 5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2015년 10월 6일 울산 문수호반광장에서 개최된 제 50회 전국기능경기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17개 시 도에서 1928명의 선수가 모바일 로보틱스, 헤어디자인 등 49개 직종에 참가해 열띤 경기를 펼쳤는데요.


대회 종합우승은 금메달 8개, 은메달 15개, 동메달 21개를 획득한 경기도가 차지해 대통령배를 수상했습니다. 대회 최고 득점 선수에게 수여하는 대통령상은 제과제빵 직종에 출전한 여수정보과학고 이승하(19)양이, 국무총리상은 컴퓨터정보통신 직종에 출전한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윤성원(18)군이 받았습니다.


50회째를 맞은 전국기능대회는 성대하게 마무리 되었으며 다음 2016년 전국기능대회는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제 5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한국산업인력공단

 

기능한국인의 밤

 

2015년 12월 9일 나인트리컨벤션홀에서는 기능한국인의 밤 행사가 열렸습니다.

'기술로 세상을 바꾸다'라는 주제로 열린 행사에서 토크콘서트와 기능한국인회 장학금 전달과 멘토-멘티 결연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능 장인들이 배출되어서 각 분야에 전문기술 발달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기술 강국으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기능한국인의 밤 행사 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응원합니다.




~어떠셨나요?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한 시간들을 뒤 돌아보니 참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셜테이너 활동을 하면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기자단으로서가 아닌 평범한 대학생으로서 꼭 활성화가 되었으면 하는 사업들이 많았습니다.

 

저를 비롯해 과도한 스펙경쟁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 제 친구들에게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 K-MOVE 사업은 취재를 하는 내내 꼭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업에 관심을 갖고, 또 좋은 사업들을 알게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6년에도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국산업인력공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