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복용법

황칠나무는 인삼나무로도 불리우는데 두릅나무과 상록활엽교목으로 전남도서지역, 제주도 바닷가의 산비탈과 한라산 중산간 지역에서 잘 자라는 나무인데요. 황칠나무의 꽃은 6~8월 중순 경에 황록색으로 피우며, 열매는 9월말~11월에 흑색으로 열리는데요.

 

황칠나무는 어릴때는 오리, 타조발 모양을 하고 있다 자라면서 타원형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황칠나무의 진액은 8월~9월에 채취합니다. 황칠나무 껍질에서 나오는 수액을 채취해서 목공예품의 도료로 사용하는데 황칠할 때 사용되는 나무라 하여 황칠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황칠나무에는 비타민C, 타닌성분이 풍부하며, 뿌리에는 칼슘성분이 많아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온 약용식물인데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황칠나무는 갑자기 아랫배가 아프고 허리를 펴지 못하는 신기통, 토하고 설사하는 곽란 치료에 좋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황칠나무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1. 항암작용

 

황칠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암세포를 제거해 주며 증식 억제에 효과가 있는데요. 위암, 간암, 폐암, 유방암, 백혈병 등의 암발생 위험을 감소시켜주며, 이미 발생한 암세포도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면역력 향상


황칠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아세틸렌, 사포닌 성분이 원기회복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질병저항력을 길러주며 체력을 증가시켜 주어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액순환 촉진

 


황칠나무는 우리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혈압과 혈류의 정상화유지에 도움을 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산화작용


황칠나무는 몸의 노화를 발생시키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멜라닌을 형성시키는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미백효과 및 주름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뼈건강

 


황칠나무 추출물은 뼈의 강도를 높여주고 뼈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건강에 효과적인데요. 이에 따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예방에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신경안정, 집중력향상


황칠나무에는 세스키테르펜이라는 성분과 안식향이라는 독특한 향기가 있어서 신경 안정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두뇌활동을 원할하게 도와주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7. 간 건강

 


황칠나무는 평소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로 인하여 피로해진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작용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간염, 간경화 등 간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숙취해소,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황칠나무 복용법(먹는방법)>


- 황칠나무는 잎,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데, 10년 이상 된 황칠나무를 사용해야 효능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①황칠나무 차 - 깨끗하게 씻은 황칠나무를 물1리터에 넣어 물의 양이 처음 물의 1/2이 될때까지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주는데, 한번에 끓이면 진하게 우러나서 재탕해서 섞어서 하루3-4번 복용하시면 됩니다.

②황칠나무 잎차 - 황칠나무 잎 한 줌 물1리터에 넣어 30분간 우려내어 마셔주면 좋습니다.

③황칠나무 닭백숙 - 옻대신 황칠나무를 닭백숙을 할때 넣어 먹으면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 황칠나무는 성질이 따뜻한 식품이라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의 경우 혈압상승,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삼가시는 것이 좋으며, 또한 임산부의 경우도 황칠나무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옻에 약한 분들은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고, 혓바닥이 붓거나 인후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