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미역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갈조류 미역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해초인 미역은 예로부터 피를 맑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 난류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지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전국 연안에 자생하고 있고, 겨울에서 봄에 걸쳐 주로 채취를 합니다. 미역은 몸길이가 보통 1-2m에 이르며 폭은 50cm 정도 되며 뿌리는 섬유모양이고 흑갈색이나 황갈색으로 표면에 점상의 점액세포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미역은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이 없다. 열이 나면서 답답한 것을 없애고 뭉친 것을 치료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미역에는 비타민A, B1, B2, B3, C, D, E 뿐만아니라 철분, 요오드, 칼륨, 칼륨과 같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만병을 이기는 천연의 약입니다.



오늘은 바다의 채소라고 불리며 산후조리의 대표음식인 미역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역 효능>

1. 항암작용



미역에는 후코이단과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중금속, 발암물질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비타민A, 엽록소 등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과 세포속의 유전자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빈혈 예방



미역에는 헤모글로빈의 원료가 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생성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산모들의 출산으로 인한 부족해진 철분을 채워 부족한 혈액을 생성시키고 몸의 회복을 돕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3. 다이어트



미역은 100g당 11kcal로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조절하여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미역에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는 요오드가 풍부하여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비타민B1, B2, B3 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미역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엽록소, 알긴산, 마그네슘, 요오드 성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행의 흐름을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뼈 건강, 모발 건강



미역에는 칼슘이 100g당 약 960mg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비타민k, 마그네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 중년여성들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미역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은 모발의 성장을 돕고 탈모를 예방하여 모발건강에 좋습니다.



6. 노화방지, 변비예방, 눈건강



미역에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쌓여있는 나쁜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량의 섬유질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 B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여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 미역 부작용 >



- 미역은 성질이 차고 맛이 짜기 대문에 평소 몸이 냉하거나 맥이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미역속의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 분은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미역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