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시간표 공개 11일 온라인 신청 13일부터 지급

청와대가 24일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상세하게 공개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추가경정 예산안 처리를 놓고 이에 반대하고 있는 야권을 압박하고 나서며 주도권 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지급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한 이상 이젠 지급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 생각이 반영된 것이기도 합니다.



청와대는 오는 29일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될 경우 5월 초부터 270만가구 취약계층을 시작으로 단계적인 지급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지원 금액은 4인 가구 기준 가구당 100만원 지급 기준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1차 지급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로 270만가구가 해당됩니다. 이들은 정부가 계좌번호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 신청 절차 없이 5월 4일 현금으로 지급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2차 지급대상은 1차대상을 제외한 1900만가구가 해당됩니다. 5월 11일부터 신청을 받아 13일부터 지급할 예정입니다. 1차 지급대상과 달리 2차 대상에게는 현금, 카드, 상품군, 소비쿠폰 등 4가지 방식을 혼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별도 신청 사이트가 개설되면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부를 희망하는 사람은 신청사이트를 통해 의사표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기부 방식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지원금 중 일부만 기부하거나, 지원금 이상으로 기부하는 것도 다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고소득층에게 추가적인 기부까지 유도하겠다는 계획인 셈입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2차 추경안 규모를 기존 7조6000억원에서 11조 2000억원으로 증액하는 계획을 제출했으며,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추가 재원은 약3조6000억원의 국채를 발행해 조달하겠다"며 이 같이 보고했습니다.



구차관은 상위 30%가구의 자발적 기부와 관련해 "국가와 지자체에 기부하는 금품의 가액은 법정 기부금에 해당해 별도 세법 개정 없이 세액공제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자발적 기부형태로 반환된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문제 대응 예산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입니다.



기재부는 이날 국회 예결위에 제출한 "긴급재난지원금 추진방안"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문제 대응이 시급한 점을 감안해 국민 기부금은 추후 고용보험기금으로 전입해 고용유지와 실직자 지원 관련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