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겨울철 찬바람이 불면 기침, 가래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도라지는 기침, 비염, 목건강, 편도선 등에 좋은 식품으로 평소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에게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목에 막힌 것을 다스리고 사람의 폐 건강을 치유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몸의 폐기를 잘 통하게 하여 담을 삭이고 고름을 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도라지차 효능, 도라지청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라지차 효능, 도라지청 효능 >


1) 기관지 염증 치료



도라지는 기관지천식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나타내는데, 도라지에 풍부한 시포닌 성분이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높여 목이 아프거나 가래가 끓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즉, 사포닌을 섭취해주면 기관지 기능이 향상되어 점액과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고 폐로 흡인된 먼지를 제거해 주는등 목병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편도선이 붓고 편도선염이나 인후염 치료약에는 거의 빠지지 않아고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2) 폐질환 치료



백도라지는 주로  식용과 약용으로 쓰이는데 한의약에서는 흰도라지는 폐와 연관되어 주로 폐에 약효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폐의 기를 통하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화농이 되어 생긴 고름을 잘 빠지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몸의 표면에 머물러 있는 찬기운을 몰아내고 머리와 목, 눈을 서늘하게 맑히는 작용이 있어서 찬바람으로 인한 기침, 감기와 기관지염,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향상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사포닌, 철, 인 등의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플라티코디온 성분이 오십견과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항암작용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의 놀라운 효능이 최근 도라지가 간에도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포닌의 항암작용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독성에 해를 입기 쉬운 간을 보호해주고, 폐암 암세포를 파괴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특히 사포닌의 이뉼린(inulin)성분은 모르모트 실험결과 강력한 항암활성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피부질환 개선



도라지는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도라지는 피지 분비를 조절해주며,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 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도라지에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해주며,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도라지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도라지차 만드는 방법>



- 도라지를 깨끗하게 씻고 껍질을 벗긴 뒤, 말려줍니다.

- 도라지가 바짝 마르면 후라이팬에 볶아줍니다.

- 볶은 도라지를 더운물에 넣어서 우려내어 드시면 됩니다.



<도라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도라지는 열을 내는 성질이 있으므로 평소 열이 많으신 분들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또한 평소 소화 기관이 좋지 않은 분들 역시 하루 2잔 이상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라지차 효능, 도라지청 효능, 만드는 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