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효능, 부작용, 찌는법 확인해보시죠.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 중 하나인데 겉은 짙은 녹색을 속은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당질이 15~20%를 차지하여 당도가 높은 식재료로 밤처럼 달아서 밤호박으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단호박의 원산지는 중내미 일대에서 파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00년대 도입되었으며 달콤함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을 수확하고 나서 2주가량 후숙기간을 거치면 당도가 더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호박을 그 맛이 좋아서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되는데, 떡, 죽, 식혜, 영양밥 뿐만 아니라 샐러드, 스프, 튀김, 피자 등에도 사용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옐로 푸드, 단호박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 효능>

1. 면역력 강화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E 등이 체내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주는데요. 외부의 바이러스, 세균으로부터 우리몸을 지켜주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피로회복 및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나 천식, 특히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2. 항암효과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여 암세포의 발생, 성장, 전이 등을 막아주어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간건강, 위건강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성분이 간 세포막을 손상시키는 과산화지질 생성을 막아주며, 분해해주기 때문에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해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여 위염, 이궤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장 건강



단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29kcal로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예방 및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혈관질환 예방



단호박은 우리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지방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어 몸 구석구석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도와주는데요. 또한 신경물질을 강화시켜주어 각종 스트레스에 의해서 잠을 제대로 못자는 불면증 증상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눈건강, 부종개선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화되어 눈이 침침하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등의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몸의 붓기를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미용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 C, E 등이 노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단호박은 수분함량이 높으며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 잡티를 예방하여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 찌는법>



- 단호박의 윗부분을 칼을 이용하겨 동그랗게 잘라줍니다. 윗부분이 뚜껑처럼 열리면 속에 있는 씨를 수저를 사용해서 빼줍니다.


- 흐르는 물로 단호박의 속, 겉을 깨끗하게 씻어주는데요. 잘랐던 윗부분을 뚜껑을 닫고 체반에 올려줍니다.


- 솥에 넣은 뒤 불을 켜는데 밑에 물을 잔잔하게 넣어두어야 합니다.


- 솥이 끓기 시작하면 센불에서 10분 , 중불에서 5분 약불에서 5분씩 쪄 주시면 됩니다.


- 껍질을 벗겨내고 호박의 속을 드시면 됩니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을 소화시간이 길어서 다이어트 효과는 있지만,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분,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분, 만성 위장장애로 고생하는 분들을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단호박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