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학습병행제 듀얼 공동훈련센터 



안녕하세요! 산업인력공단 소테이너 3기 사통팔달 팀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신입직원들의 적응력과 근로자들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학습 병행제! 대구대학교(이하 대구대)에 일-학습 병행 듀얼 공동훈련센터에 직접 찾아가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구대는 9월 25일 경산캠퍼스 산학협력단 1호관(R&D)센터에서 홍덕률 대구대 총장, 황보국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권영진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구지역본부장, 김호섭 경상북도 창조과학기술과 과장, 참여기업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으로 공동훈련센터의 힘찬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번에 개소한 공동훈련센터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학교 등 교육기관과 함께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또는 연계학교의 학력) 등으로 인정해준다고 합니다.




일-학습병행제 듀얼 공동훈련센터사업일-학습병행제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학습근로자에게 기업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현장훈련(OJT-실습교육)에 더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훈련 역량을 보유한 대학 등의 교육 기관과 협약을 맺고 현장외훈련(OFF-JT-이론교육)공동으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교육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4년의 훈련기간이 정해져있습니다. 대구대학교 듀얼공동훈련센터에서는 절삭가공, 금형(프레스,사출), 기계품질관리, 성형(사출), 정보기술개발(SW개발)의 훈련직무가 정해져있고, 12개월의 훈련을 받도록 프로그램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자세한 교육훈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기업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현장훈련인 OJT-실습교육입니다. OJT-실습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를 기준으로 선정된 기업의 직무분야 관련 전문가들을 구성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전문가들이 교수가 되어 교과내용 및 교과목표를 정하여 교육하며, 평가기준을 개발하여 현장평가도 가져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현장 교육은 실무와 밀착된 교육이 되고, 개인의 능력수준에 맞춘 교육입니다. 


그리고 계획적·단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교육이며 지식이나 기능의 전달·승계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 자체적으로 현장 외 훈련(OFF-JT-이론교육) 실시가 어려운 기업들은 외부 전문교육기관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외부 기관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이번에 대구대 산업협력단에 개소한 공동훈련센터에서는 현장 외 훈련을 대구대에서 교육받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장 외 훈련은 기업이외의 교육훈련 기관에서 이론 및 이론관련 실습으로 진행되는 훈련입니다. 현장 외 훈련을 실시하면서 재직 중인 기업에서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금을 못 받을 경우가 생길수도 있는데요, 학습근로자가 불편사항이 없도록 매월 40만원씩 학습근로지원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 후 기업 자체 평가(1차)와, 외부기관 평가(2차)를 통해 학습근로자의 직무능력 습득 정도를 평가하며, 교육훈련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수료증 등을 발급한다고 하니, 이론교육을 받으면서 조는 일은 없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훈련기간이 종료되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학습근로자의 신분에서 해당 기업의 일반 근로자와 동일한 신분으로 전환된다고 하니, 중소기업의 핵심인재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겠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대구대학교 듀얼 공동훈련센터 유연구팀장님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Q1. 일반 학생들이나,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취업을 하게 되는 것인가요?

A1. 아닙니다. 재학 중인 학생이나,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가 아닌, 참여한 기업의 재직 중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2. 학습근로자가 되어 교육을 받으면서는 현장교육을 받으며 일할 때 임금을 받을 수 있나요?

A2. 예, 받을 수 있습니다. 채용약정 시 근로계약에 따라 사업주가 지급해야 하며, 임금과 따로 훈련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 40만원)


Q3. 학습근로자를 모집은 듀얼 공동훈련센터에서 하는지, 참여기업에서 하는지 궁금합니다.

A3. 학습근로자 모집은 듀얼공동 훈련센터에서 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1일부터 12월 20일 까지 하고 있습니다.


Q4. 지원자격이나 제출서류 등 학습근로자가 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합니까?

A4. 지원자격은 고등학교를 졸업자, 15세이상 40세미만 실업자와 졸업예정자 등이고, 제출서류는 이력서, 본인사진, 자기소개서 등이 있겠습니다. 접수방법은 이메일 또는 방문하여 접수 하실 수 있으며, 1년간 학습근로자로 근로계약 후 교육 평가를 걸쳐 참여 기업에 정규 채용됩니다. 지금까지 대구대학교 듀얼 공동훈련센터에서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일-학습 병행제를 실제 적용하여 중소기업을 좀 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과 달리 지역 중소기업은 신입사원의 교육 및 재직자 교육 등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교육 기반이 약하기 때문에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제를 혼동하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준비한 웹툰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이상 사통팔달이었습니다.











신고
Posted by 한국산업인력공단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