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효능

귀리는 <연맥>혹은 <작맥>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벼과에 속하는 이년생 초본식물로 쌀과 보리의 중간 모양의 생김새를 띄고 있으며,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아르메니아 지방이고, 우리나라에는 고려 때 몽고족에 의해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지역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는데, 키는 60~100cm 정도이고, 잎 길이는 15~30cm, 5~6월에 흰 꽃이 피며,


낱알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제거한 뒤에 그대로 죽을 끓여서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압착 등 가공 과정을 거쳐서 오트밀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일간지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된 귀리는 탄수화물이 주성분이지만 쌀이나 보리, 밀보다 단백질이 더 많아 13~14%이며 지질도 5~6%로 상당히 높은데요.



백미에 비해서 비타민B1, B2가 많고 B6, 판토텐산, 나이아신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곡물의 왕"이라 불리는 귀리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귀리 효능>

1. 뼈건강, 빈혈 예방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아미노산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치아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어르신들의 골밀도를 강화시켜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에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귀리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매달 철분손실이 큰 여성들의 빈혈이나 어지러움증에 효과적입니다.



2. 다이어트, 변비예방



귀리는 쌀보다 단백질이 2배 높을 정도로 고단백 곡물인데요. 현미보다 칼슘이 4배, 필수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며, 베타클루칸이라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을 흡수하여 몸밖으로 배출시켜줘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작용, 면역력 강화



귀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발생이나, 증식 등을 억제하며, 또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면역력 강화에 좋고, 프로테아제라는 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발암물질이나 바이러스 등의 활동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4. 혈관질환 예방



귀리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시켜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5. 남성호르몬 증가, 당뇨병 개선



귀리에는 아베나코사이드라 불리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영양소가 체내 남성 호르몬을 활성화시켜주어 귀리를 꾸준히 많이 먹으면 정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근력, 지구력, 사고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노화방지, 피부질환 개선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E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또한 프로스타클리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생성을 억제시키고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먹는법>



- 귀리차 : 흐르는 물에 귀리를 깨끗하게 씻어 물에 2시간이상 불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후라이팬에 넣고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볶은 귀리를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여, 볶은 귀리를 찬물에 넣어 중불에 은근히 끓여 우러나면 차로 마셔줍니다.



- 귀리감자밥 : 쌀과 귀리를 깨끗이 씻어주는데요. 통귀리는 6시간 정도 불려야 하며, 감자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완두콩도 있으면 물에 씻어 밥솥에 쌀과 귀리, 감자, 물, 완두콩을 넣어 밥을 지으면 귀리감자밥 완성~이 때 밥과 귀리의 비율은 7:3정도가 좋습니다.



- 귀리바나나쉐이크 : 바나나1개, 얼음7~10개, 볶은귀리 3큰술, 우유 200ml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 귀리가루 마사지 : 귀리가루를 플레인 요구르트에 섞어 얼굴에 펴 바르고 5분정도 지나면 미온수로 씻어주면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귀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귀리는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질감이 조금 거칠어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좀 걸리고,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 있어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중국 고서에는 임산부의 유산이나 태아가 제때 나오지 않을 때 쓰였다고 하는 기록이 있으니 임산부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귀리 효능, 귀리먹는법, 귀리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부탁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