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효능

홍삼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건강식품으로 생각되고 있는데요. 홍삼은 인삼의 가공 방법에 따라 수삼, 백삼, 홍삼 등으로 구분되는데, , 수삼은 밭에서 캐낸 후 가공하지 않은 상태의 인삼을 이야기 하고, 생삼이라고도 합니다.



백삼은 수삼의 껍질을 벗기거나 또는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건조, 가공한 것을 말하며, 홍삼은 4-6년근 수삼을 껍집을 벗기지 않은 채 증기로 찐 후 익혀서 다시 건조시킨 옅은 황갈색 혹은 옅은 적갈색을 띠는 인삼을 말합니다.



홍삼에는 인삼고유의 성분과 외에도 일반 수삼에는 들어 있지 않은 여러가지 종류의 아미노산과 유기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간 기능 강화, 중금속 해독, 항산화 기능, 항당뇨 기능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홍삼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삼 효능>


1. 면역력 향상, 피로회복



면역력이 저하되면 입술 주변이 트거나 상처들이 발생되는 등의 증상나타나는데요.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몸속에 쌓인 젖산를 분해시키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원기회복은 물론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효과, 노화방지



홍삼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며,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켜 주어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기억력 개선



홍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홍삼을 꾸준히 먹으면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인지능력을 활성화시키고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당뇨병 개선



홍삼은 우리 몸에 열을 발생시켜 체내의 온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또한 혈전 생성을 억제시키고  혈관 수축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어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빈혈예방, 골다공증 예방



홍삼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뼈의 무게와 강도를 높여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



홍삼은 항산화 작용과 피부보호 효과가 있어서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세포내 멜라닌 생성을 억제시키며, 기미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되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고 피부미백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홍삼 부작용 및 부작용 >



- 홍삼은 평소 몸에 열이 있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적당량을 복용하면 도움이 되나, 많은 용량을 장기간 복용하면 복부팽만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체질에 따라 혈압이 오르거나 가슴 두근거림, 피부 발진, 설사, 수면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홍삼은 혈압과 신경 계통에 작용효능이 있으므로 카페인이나 혈압약, 여성호르몬제 등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질병이 있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것이 필요합니다.



- 홍삼의 페놀성 성분은 철성분과 만나면 산화되므로 포크나 쇠접시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필요한데요. 따라서 유리나 사기그릇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홍삼 효능, 홍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