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는 정상 활동이 가능하던 사람이 다양한 내,외부 원인들에 의해서 인지 기능이 손상되면서 일상생활이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이야기하는데요. 70대 노인 10명 중에서 1명이 치매증상이 있을정도로 많은 분들이 치매 증상을 겪고 있는데요.



치매는 초기에 발견해주면 치료확률이 높아지므로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생활습과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매 초기증상, 치매에 좋은 음식, 약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매 초기증상 >



치매의 증상으로 입맛이 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단맛에 대한 선호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는 입맛과 식욕을 조절해주는 뇌 부위에 손상이 발생된 결과로 볼 수 있는데요. 상한 음식을 먹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이 우울증 증상에 의해서 치매가 발생될 확률이 높아 진다고 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우울증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먼저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부의 느낌에 둔감해지는 것도 치매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발을 당겨도 반응이 없으며, 말을 하지 않는다면 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쓸모없는 것에 관하여 애착이 심해져 물건을 버리지 않고 계속해서 모은다 던가하는 행동이 치매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물건을 훔치거나 무단침입, 교통신호 위반 등의 행위도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치매에 좋은 음식 >

1. 연어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연어는 가격이 비싸고 매번 챙겨 먹기에는 번거로운 단점이 있으므로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는 영양제를 꾸준하게 챙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강황가루



강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이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강황은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강황을 가루내어 밥에 뿌리거나, 반찬에 뿌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도 치매에 좋은 식품으로 특히 잣이 치매에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견과류에는 레시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치매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올리브오일



최근에 인기있는 건강음식으로 올리오일 역시 치매에도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좋은데 요리시에 이용해도 좋고, 한 숟가락씩 그냥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다만 그냥 먹기에는 조금 버겁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5. 석류



석류는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푸니칼라진 성분이 치매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며, 또한 신경염증 예방에도 좋고 뇌세포 파괴 방지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깻잎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이라는 성분이 뇌세포 대사 기능을 촉진시켜주어 인지 능력 향상에 좋고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초석잠



초석잠에는 콜린,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콜린 성분이 뇌세포로 쉽게 흡수되면서 뇌 기능 향상 , 기억력 감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세포가 손상된 경우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오미자



오미자가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주며, 또한 뇌의 세포를 보호하는데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는 예로부터 뇌졸중, 중풍 예방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기억력 향상에도 좋아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천마



천마는 건망증 치료에 좋을 뿐만 아니라 판단력, 기억력 저하 그리고 노인성 치매가 있는 경우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기능이 점점 떨어지는데 천마가 좋은 약으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치매에 좋은 음식, 치료방법, 초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