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초기증상, 당뇨에 좋은 음식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만성질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큰 통증이나 아픔을 느끼는 건 아니지만 한 번 걸리면 쉽사리 완치가 되지않기에 꾸준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당뇨는 과도한 음주, 운동 부족, 고열량의 음식 등으로 인해 혈관과 세포사이에서 포도당이 전달되는 인슐린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당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말하는데, 당뇨는 당뇨병 자체보다 시력을 잃을 수도 있고, 심장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는 심근경색, 신장 질환 등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어 그 무서움은 이미 널리 알려진 부분입니다.



오늘은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병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



1. 평소에는 손이 잘 안가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자나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게 된다.

2. 수분 섭취가 많아지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 소변배출량이 많아지고 거품이 많다.



3. 피부가 간지럽거나 시력저하 현상을 느낀다.

4. 자주 피곤하고 일상생활에 의욕이 떨어진다.

5. 다리가 저리거나, 손끝, 발끝이 저리고 감각이 무뎌진다.

6. 음식물 섭취량은 많은데 반대로 체중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7. 상처 난 부위가 잘 낫지 않는다



< 당뇨에 좋은 음식 >

1. 양파




-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요리에 빠지지 않는 재료인 양파에는 퀘세틴과 유황, 그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혈당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는 현대인들의 피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돼지감자



- 이눌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돼지감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건강에 도움을 주고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체중 조절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3. 현미 및 통밀



현미와 통밀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주고 당분이 몸에서 흡수되는 과정을 지연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뿐만 아니라 심장병, 암 등의 위험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비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비트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고 당뇨병, 고혈압,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땅콩



땅콩은 체내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고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로회복, 피부미용, 두뇌발달, 치매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6. 멍게



3대 저칼로리 수산물이라고도 불리는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으며, 바나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서 인슐린과 동일한 역할을 하여 당뇨환자의 혈당조절에 효과적입니다.


7. 오디



검은 산삼이라고 불리는 오디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이나 항염증 효과 뿐 아니라 혈당 개선에 도움을 줘 당뇨병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8. 여주



여주에는 식물 인슐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도와주고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 당뇨에 나쁜 음식 >

1. 인스턴트 식품류



최근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즉석 도시락이나 조리되어 있는 간단한 제품들이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이런 조리된 식품들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물이 많아 당뇨나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당성분이 많은 음식



당뇨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 좋지 않은데, 특히 주스는 여러가지 혼합물이 함유되어 과일의 섬유질이 파괴되어 있어 큰 효과를 볼수 없으며, 과일젤리나 잼 등도 설탕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튀긴 음식



자주 먹게되는 도너츠나 돈까스, 새우튀김, 동그랑땡 등 각종 튀긴 음식은 친환경적인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여도 튀기는 과정에서 좋지 않은 성분으로 바뀌고 심장에 해로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류



우리나라 사람들은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여 특히 당뇨병에 노출이 많이 되는데, 염분이 체내에 쌓여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고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몸 속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삼백 음식
 


삼백음식은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을 말하는데, 백미는 현미에 비해 섬유질이나 비타민B 성분이 적고 밀가루는 글루텐 함량이 높으며 음식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고당분, 고열량 제품으로 변화되는 경우가 많아 건강에 좋지 못하며 흰설탕은 정제되는 과정에서 당성분이 과도하여 이것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당도가 높은 과일



대부분의 과일에는 비타민과 섬유질 등 영양이 풍부하지만 당도가 높은 과일의 경우 당뇨가 있을 때는 조절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도나 파인애들은 당도가 약 16ºBx 정도로 사이다(10ºBx)보다 높아서 혈당을 높이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병이든지 초기에 빠른 대처를 한다면 그만큼 빨리 질환으로 부터 탈출할 수 있으므로 , 혹 당뇨가 의심되는 증상을 느낀다면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