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 효능

호두 효능, 부작용

한방에서는 "머리가 좋아지려면 뇌 모양과 닮은 호두를 먹어야 한다"고 하고 있는데, 하지만 정말 호두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부분은 심장에 있는데요. 호두를 하루 약 8개 가량를 섭취해주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된다고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표기를 허용했다고 합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의 연구 논문에 의하면 매일 호두 43g과 호두 기름 한 찻숟갈을 6개월간 먹은 사람(비만한 남녀 23명 대상)은 일반적인 미국식 식사를 하는 분들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불규칙한 심장 박동에 따른 돌연사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에서 내 놓은 결론입니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호두에 오메가 3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즐겨 먹는 고등어, 참치, 꽁치 등 등 푸른 생선에도 오메가 3지방산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의 일종으로 아스피린처럼 혈액을 묽게 하여 혈행 흐름이  원활하게 해주는 우리몸에 꼭 지방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호두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호두 효능 >

1. 성인병 개선



호두에 다량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내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또한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 및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두뇌발달



호두의 모양을 자세히보면 우리 뇌와 비슷하게 생겼다것을 알 수 있는데요. 호두를 먹으면 뇌기능이 활성화되며 집중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으며, 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공부를 많이해야 하는 수험생이나 성장기 어린이들 건강간식으로도 좋은 식품일 뿐만 아니라 또한 어르신들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아몬드나 땅콩과 같은 다른 견과류와 함께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잘못된 식습관이나 호흡에 의해서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가 발생되는데요. 이런 활성산소가 몸에 많이 쌓이게 되면 노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등 몸에 이로운 식물성 지방산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며, 노화를 막아주면서 거친 피부를 곱게 만들어 주는 등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평소 피부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탈모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양질의 단백질이 탈모를 막아주면서 머리카락의 탄력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요. 탈모가 걱정되시는 분이라면 호두를 이용하여 기름을 만들어 머리에 발라주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막아주면서 머리카락이 탄탄해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5. 폐건강



한의학에서는 호두가 폐와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어 기침이나 천식을 낫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호두기름을 한 숟가락씩 공복에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혀 주면서 천식이나 폐렴 등의 호흡기와 관련된 질환이 낫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6. 신장건강 및 이뇨작용



호두를 매일 꾸준하게 3알씩 챙겨 먹으면 신장기능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신장기능이 좋아지면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몸 속에 있는 노폐물 배출이나 부종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평소에 신장이 안좋거나 허리, 다리 등이 약하신 분들은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정력향상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남자나이 마흔이 넘어가면 정력이 감퇴되는 것을 느껴진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 호두를 챙겨 먹으면 신장과 폐기능이 강화되면서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정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중년의 남성분들에게 챙겨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8. 유방암 예방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 안의 종양이 증식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암을 억제시켜 유방암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특히 호두에 들어있는 아포토시스는 암세포가 스스로 없어지게 만들어 암세포 수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호두 칼로리 >



호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인체에 필수적인 식물성 오메가3 알파 리놀렌산이 들어있는 유일한 견과류입니다. 호두 약 28g에는 마그네슘, 칼슘, 단백질, 섬유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호두 100g 기준 칼로리가 652Kcal 으로 열량이 높으므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칼로리가 높은 호두를 적절하게 드시는 것이 필요한데, 호두의 하루 섭취량은 3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호두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호두의 지방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소화력이 약하거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는 양을 줄여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두는 산화가 잘 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장기간 보관시 껍질 까지않은 채로 보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껍질을 깐 호두는 보관시 밀폐용기에 담아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6789


2~3개월 이상 보관하여 곰팡이가 피거나 기름이 산화한 것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껍질이 있는경우 냉장고에 넣어두면 2~3개월 장기 보관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오늘은 호두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우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