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효능

굴은 바다의 우유, 바다의 인삼으로 불리우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 때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었을 만큼 오래동안 먹어온 식품입니다. 굴은 보통 바다 바위에 서식을 하며 플랑크톤을 먹고 사는데, 요즘처럼 추운 겨울의 굴은 맛과 신선도, 영양적인 면에서 최상일 때라 잘 챙겨 먹으면 면역력 향상은 물론 보양식품이 필요치 않을 정도입니다.



굴 속엔 셀레늄, 철분, 칼슘, 비타민A, D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잘 챙겨 먹으면 그보다 좋은 보약이 없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굴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 효능

1. 빈혈 예방



굴에는 철분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분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리 또한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은데요. 여성들의 경우 월경으로 인해 부족해지기 쉬운 철분을 보충할 수 있으며, 빠른 성장으로 인해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되는 청소년기에도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2. 청소년 성장 촉진 및 두뇌발달



청소년기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게 되는데, 굴 속엔 아연, 칼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은 물론 면역력 증진과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에도 좋습니다. 또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칼슘 함량도 우유와 비슷해 성장기 아이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3. 간기능 향상



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이 간 해독작용 및 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를 주며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성 기능 향상



굴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과 아연성분이 풍부하여 남성의 성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요오드, 인 그리고 풍부한 미네랄 역시 성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스테미너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5. 성인병 예방



굴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주고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를 통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혈압을 조절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피부미용



굴의 칼로리는 100g당 약 96Kcal로 낮은 편이며 지방 함량이 적고 칼슘과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굴은 멜라민 색소를 분해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톤을 밝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뼈 건강



굴에 풍부한 칼슘, 철분, 망간, 아미노산, 글리코겐 성분들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들인데요, 성장기 어린이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노인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중금속 해독



굴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 성분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납을 배출하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중금속 성분들을 체외로 배출해 중금속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9. 뇌 건강



많은 해산물이 그렇듯이 굴 역시 뇌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참치보다 DHA가 두 배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뇌건강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 굴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5월~8월에 채취하는 굴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굴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찬 분들이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굴은 신선할 때 드시는게 가장 좋으며 기생충 감염이 걱정되시거나 비린 맛으로 생물을 드시기 힘드시다면 튀김이나 탕, 찜 등으로 조리방법을 달리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